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바디나물(연삼,전호,사양채)의 효능
    산야초/산야초(초본) 2013. 6. 13. 15:37

     

    바디나물[식물] Angelica decursiva :Umbelliferae(산형과)의 숙근성 여러해살이풀

     

    높이 80-150cm이고 세로로 줄이 발달한다. 뿌리줄기는 짧고, 뿌리가 굵다. 뿌리잎과 밑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길며 세모꼴 넓은 달걀형이고 깃꼴로 갈라지며, 길이 10~30cm로 잎자루 윗부분과 마디에 퍼진 털이 있다. 작은잎은 3~5개이지만 다시 3~5개로 깊게 또는 전부 갈라져서 잎이 흘러 날개 모양이 되고, 달걀형 또는 바소꼴이며 길이 5~10cm, 폭 2~4cm로 결각상의 톱니와 날카로운 톱니가 있고, 잎자루 밑부분이 잎집으로 되어 줄기를 싸고 있다. 윗부분의 잎은 작지만 잎자루는 길며 거꾸로 선 달걀형의 잎집으로 되고, 흔히 자줏빛이 돈다.

     

    8~9월에 긴 꽃대 끝에 겹산형꽃차례로 발달하며 산경은 가지 안쪽과 더불어 잔돌기가 있고 10-20개의 소산경은 길이 3-6cm로서 끝에 20-30개의 짙은 자주색 꽃이 산형으로 달리며 총포는 1~2개이고, 작은꽃자루는 길이가 5~10mm이다. 열매는 타원형이며 편편하고 길이 5mm이며 늑(肋)사이에 1-4개, 합생면에 4-6개의 기름관이 있고 좌우에 날개 모양이 되어 있다.

     

    개울가의 사토나 부식질이 있는 사토에서 잘 자란다. 제주도와 남부, 중부, 북부지방에 자생한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국립수목원 식물도감 >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mtwildflowerstory/Chvj/710?docid=1Blht|Chvj|710|20090107114328

     

     

    ▶ 유사종

       흰꽃바디나물(for. albiflora) : 흰 꽃이 핀다.
       개구릿대(A. anomala) : 줄기는 속이 비고, 털이 없으며 흔히 자줏빛이다.
       흰바디나물(var. distans) : 처녀바디와 비슷하나, 잎의 첫번 갈래가 바로 잎집에 달리는 것이 다르다.
       제주사약채(A. fallax) : 제주도 한라산에서 나며, 꽃은 처음에 칼집 같이 생긴 잎 모양의 총포에 싸인다.
       참당귀(A. gigas) : 전체에 털이 없고, 자줏빛이 돌며, 뿌리는 크고, 향기가 강하며, 줄기는 곧게 선다.
       갯강활(A. japonica) : 줄기 속에 황백색의 수액이 있고, 겉에 검붉은 줄이 있다.
       궁궁이(A. polymorpha) : 잎집에만 털이 있고, 잎은 끝이 뾰족하며 결각 모양의 톱니, 잎자루는 흰색이고, 긴 타원형의 잎집이 발달했다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sry2000/7356056

     

    바디나물의 어린순은 식용하고, 한방및 민간에서 뿌리를 말린 것을 일전호(日前胡)라하여 두통, 부인병, 해열, 진통, 진해, 거담, 기관지염, 감기, 진정, 빈혈, 이뇨, 건위, 치통, 당뇨(?) 등에 약용한다

     

    뿌리에는 약간의 사포닌, 0.2%의 정유, 노다케닌, 노다케네틴이 있다.
    바디나물의 뿌리에는 쿠마린 성분(열매 1.3~1.8%, 뿌리 1.2~4.7%)으로

    움벨리페론, 노다케네틴, 데쿠르신, 데쿠르시딘, 데쿠르시놀이 분리되었다.

    그 외에 쓴맛물질, 스테린, 탄닌, 약간의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가 있다.

    노다케닌은 물분해하면 노다케네틴과 포도당이 된다.데쿠르시놀은 참당귀의 주 유효성분으로  진경작용이 있다.

     
    한의에서 기침가래약, 해열진통제로 복통, 감기, 기관지염, 류마치스, 신경쇠약 등에 쓰인다.
    전호 또는 바디나물 6~10g을 200cc의 물이되게 달여서 하루3번에 나누어 먹는다.

    전호는 가래등의 담을 없애고 기침을 그치게 하는 효능이 있는 약재이다.

    주로 감기의 초기에 기침이 그치지 않고 가래가 많이 있는 증상에 응용되며 폐기가 위로 솟구쳐 올라가는 증상과 폐열이 성한 증상을 낫게 한다.

    모든 기를 아래로 내리며 가슴과 옆구리에 담이 있어서 그득하며 답답한 느낌과 속이 거북한 것을 치료하고 명치에 기가 몰린 것을 낫게 하고 음식의 소화를 돕는 작용이 있다.

    이런 전호의 주된 효능은 시호와 비슷한데 두가지 약재 모두 풍과 열을 발산한다.

    전호는 폐에 주로 작용하여 기를 밑으로 내리는 성질을 가지나 시호는 간에 작용하여 위로 올리는 효능을 주로 한다.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s-8760/10778100

     

    바디나물은 생김새가 당귀를 꼭 닮아 흔히 개당귀라고 부르며, 약초꾼들까지도 독이 있어서 먹으면 죽는 줄로 알고있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개당귀라는 식물은 없다.

    약초를 잘 모르는 사람들이 당귀를 닮은 식물 몇 가지를 개당귀라고 부르고 있을뿐이다.

     

    가끔 지리산 같은 곳에서 개당귀를 당귀인줄 알고 캐먹고 죽었다는 기사가 신문에 더러 실리는데 그것은 지리 강활이라는 식물이다.

     

    바디나물은 독초로 알려져 있어서 채취하는 사람이 없다.

    그러나 바디나물은 여러면에서 당귀를 훨씬 능가하는 약효를 지니고있다.

    나는 약초를 캐러 산에 갈 때마다 먼저 바디나물 뿌리를 한두 뿌리 캐먹고 나서 산을 오르기 시작한다.

     

    바디나물 한두 뿌리를 먹고나면 하루 종일 음식을 먹지않고 험한 산을 다녀도 그다지 배고픈 줄도 힘든 줄도 모르고 목도 마르지 않기 때문이다.

     

    바디나물은 입맛을 좋게 하는 효과도 있어 작은 뿌리 한 조각을 먹고 물을 마시면 물맛이 꿀처럼 달고 어떤음식이든지 먹으면 음식 맛이 달게 느껴진다.

     

    바디나물은 미나리과에 딸린 여러해 살이 풀이다. 키는 1 ~ 1.5미터쯤 자라고 잎 모양이나 전체적인 생김새가 당귀를 꼭 닮았으나 당귀보다 좀 작은 편이다.

     

    가을철에 당귀꽃을 닮은 보라빛 꽃이 가지 끝에 핀다. 산골짜기나 물기 많은 곳에서 자란다.

     

    바디나물은 허약체질을 튼튼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력이 있다.

    암이나 당뇨병 같은 만성 질병으로 기력이 몹시 쇠약해 졌을때 바디나물 뿌리를 달여서 복용하면 기력을 회복할 수 있다.

     

    혈당을 현전히 내리며 또 항암 작용도 매우 세다.

    통증을 없애고 열을 내리며 가래를 삭히는 효과도 있어서 기관지염이나 관절염 치료에도 쓸 수 있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조혈작용을 하기 때문에 빈혈이나 각종 부인병,생리 불순,두통,신경 쇠약 등에 쓴다.

     

    이질이나 설사에도 좋고 변비 치료약으로도 쓸 수 있다.

    여러 면에서 인삼이나 당귀를 훨씬 능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 약초다.

    잔잎 바디,흰바디,처녀바디,섬바디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잎을 나물로 먹거나 쌈을 싸서 먹을 수도 있다.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sry2000/7244239

     

    바디나물은 허약체질을 튼튼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력이 있다.

    암이나 당뇨병 같은 만성 질병으로 기력이 몹시 쇠약해 졌을때 바디나물 뿌리를 달여서 복용하면 기력을 회복할 수 있다.

    혈당을 현전히 내리며 또 항암 작용도 매우 세다.

    통증을 없애고 열을 내리며 가래를 삭히는 효과도 있어서 기관지염이나 관절염 치료에도 쓸 수 있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조혈작용을 하기 때문에 빈혈이나 각종 부인병,생리 불순,두통,신경 쇠약 등에 쓴다.

    이질이나 설사에도 좋고 변비 치료약으로도 쓸 수 있다.

    여러 면에서 인삼이나 당귀를 훨씬 능가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는 약초다.

    잔잎 바디,흰바디,처녀바디,섬바디 등 여러 종류가 있으며 잎을 나물로 먹거나 쌈을 싸서 먹을 수도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wildflowerland/2lBz/7589?docid=6IVj|2lBz|7589|20080915174152

     

     

     

    산에서자라 뿌리가 실하고 좋았습니다

    연삼은 당뇨병 치료에 신약이다. 연삼에 몇 가지 약초를 넣어 달여 먹으면 당뇨병이

    근본적으로 치유된다. 증상이 몹시 심한 사람도 6개월에서 1년이면 치유가 가능하다.

    그러나 인슐린을 오래 쓴 사람은 잘 낫지 않으며 낫는다 할지라도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연삼을 먹으면 당뇨병뿐만 아니라

    기운이 나고 혈액이 맑아지며 밥맛이 좋아지고 위와 간, 폐가 튼튼해진다.

    [한의학연 잡초e야기 28]바디나물
    글 : 지윤의 한국한의학연구원 연구원
     ▲ 바디나물 꽃(위)과 베를짜는 기구 바디(아래).
     ⓒ2009 HelloDD.com
    우리나라 고유어로 돼 있는 식물 이름 중에 히어리, 히초미, 모새달 등 외래어를 연상하게 하는 이름들이 있다. 바디나물의 바디도 영어 단어를 연상하게 하는데, 몸매가 좋은 식물이긴 하지만 바디의 뜻이 'body'에서 온 것은 아닐 테고, 무슨 뜻인지를 확실하게 알 수 없다.

    다만 베틀 짤 때 베가 꼼꼼히 짜이도록 씨실을 툭툭 쳐주는 '바디'라는 것이 있는데, 이 고유어에서 유래된 이름이 아닐까 추측만 할 뿐이다. 굳이 두 개의 닮은꼴을 찾자면, 바디나물의 줄기나 열매에 있는 세로의 줄무늬가 바디의 세로줄을 닮기는 했다.

    바디나물의 학명은 Angelica decursiva로 속명 'angelica'는 'angel'에서 유래된 라틴어로 '천사와 같은'의 뜻을 가지고 있다.

    또 종명은 '아래'를 뜻하는 'de'와 초서체나 흘림글씨체의 뜻인 'cursive' 두개의 단어로 된 라틴합성어이다. 그래서 우리말로 풀자면 '천사의 글씨체' 정도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가끔 바디나물의 전체적인 모양을 보고 있으면, 천사가 내려와 써내려간 초서체의 시를 읽는 듯 한 기분이 들기도 한다. 바디나물은 산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산과 들의 습습한 곳에 자생하는 풀이다. 식물체의 크기는 1m 내외 까지 자라고, 줄기에 세로줄이 발달했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서 달리고, 작은 잎 3~5장이 모여서 달리는 복엽으로, 결각 모양의 톱니와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언뜻 보면 참당귀의 잎과 많이 닮아 있어 약초꾼들은 '개당귀'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지만 바디나물은 엽초가 자줏빛이 돌아 참당귀와 다르다. 꽃은 8월에서 9월에 우산모양의 화서를 만들고, 꽃은 짙은 자주색으로 피며, 열매는 납작한 타원형의 분과로 짙은 세로의 줄무늬가 있다.(대한식물도감)

    한방에서 바디나물은 자화전호(紫花前胡)라 하는데, nodakenin, decursidin, Pd-saponin 등의 성분이 있으며, 백색의 꽃이 피는 산형과의 Peucedanum praeruptorum(백화전호)과 함께 뿌리를 ‘전호(前胡)’라 하여 약재로 사용하고 있다.

    바디나물은 자화전호 이외에 토당귀(土當歸), 야당귀(野當歸), 압각전호(鴨脚前胡), 노호과(老虎瓜) 등의 이름으로 옛 한방의서에 적혀 있다.

    문헌에 따르면 자화전호는 맛은 쓰고 매우며 성질은 약간 차다고 적혀 있으며, 풍열(風熱)의 독을 발산해 해소하거나 기를 내려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있다.

    그래서 주로 외감(外感) 중 풍열(風熱)이 인체로 침입한 증상이나 폐열에 의해 물질 대사가 안 되어 국소(局所) 부위에 가래가 몰려 생기는 증상에 사용하며, 해수와 천식에 가래가 많이 나오고 토하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그득한 증상에 많이 쓰인다.

    그러나 음허(陰虛)나 한음(寒飮)으로 야기되는 해수(咳嗽) 환자는 사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 복용할 때에는 5~10 g을 달이거나 환 또는 가루로 만들어 먹으면 된다.(중화본초)

    * 위 콘텐츠는 한국한의학연구원에서 제공하는 것으로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의 동의 없이 콘텐츠의 무단 전재 및 배포 등을 금합니다

    '산야초 > 산야초(초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노루오줌의 효능  (0) 2013.06.13
    참당귀(산당귀)의 효능  (0) 2013.06.13
    물레나물의 효능  (0) 2013.06.13
    방아풀(배초향,향여,회채화)의 효능  (0) 2013.06.13
    오이풀의 효능  (0) 2013.06.1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