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봄나물 - 큰앵초
    산야초/산나물 2013. 4. 9. 15:55

     

    큰앵초(-櫻草)는 앵초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깊은 산의 응달이나 물가나 습지에서 자란다. 키는 30~40 센티미터쯤 되며 전체에 잔털이 난다. 잎은 뿌리에서 나는데 잎자루가 15~25 센티미터로 길고, 길이나 너비가 6~15 센티미터쯤 되는 원형 또는 신장상 심장형이다. 가장자리가 얕게 갈라지며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은 진분홍색으로 통꽃이고 7-8월에 핀다. 잎자루의 두 곱쯤 되는 꽃자루 끝에 1-4층의 꽃이 달리며 각 층에 5-6개의 꽃이 달린다. 열매는 삭과이다.

    꽃은 5~6월 숲 속 그늘아래 홍자색으로 핀다.
    30cm 내외의 곧은 꽃대에 500원짜리 동전만한 꽃이 2~4층을 이뤄 각층에 5~6개씩 달린다. 다섯 장의 꽃잎은 가운데가 깊게 갈라져 있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한방에서는 뿌리를 앵초근(櫻草根)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해수·가래·천식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chogok17/10188710]

     

     

    별명 : 취란화, 야백채, 앵초, 취남보춘이라고 부른다.  
    돌앵초, 설앵초, 앵초, 좀설앵초, 큰앵초, 털큰앵초, 흰앵초, 흰좀설앵초 모두 약용한다.  


    생태 :

     앵초의 크기는 10∼20cm의 높이에 이르고 뿌리 줄기는 짧고 옆으로 비스듬히 서며 수염뿌리가 많다.

    잎은 뿌리에서부터 나 근생(根生)이고 난상. 타원형으로 톱니가 있고 주름이 져 있는 것이 이 식물의 잎의 특징이기도 하다.

    잎 전면에 부드러운 털이 있고 4∼5월경 에 홍자색의 꽃이 피는데 산형화로 정생한다.

    사실 이 꽃의 영명 primrose는 봄의 첫번째 꽃이라는데서 유래한 것이어서 잉글랜드에서는 긴 겨울이 가는 3월서부터 피기 시작하는 것으로 알려졌고 실내나 온실에서 키우면 2월에 꽃이 핀다 하였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whddldus/ZOr/1816?docid=SeuO|ZOr|1816|20080713212852

     

     

    그런데 이 식물은 뭇사람 들에게 애완되는 꽃이었기 때문에 그 꽃의 색깔의 농담(農談)에 따라 몇가지의 이름이 붙여져 있는데

    그 분홍색이 엷은 것을 pale primrose 또는 faint primrose라고도 한다.

    이 꽃을 세익스피어의 소설 맥베드에는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아마도 이 꽃들은 지옥으로 가 는 음산한 응달길에 피어 있었는지도 모른다.

    다년생초로 너무나 화사하고 아름답다. 헤어지면 아쉽고 또 보고싶은 마력이 있는꽃 꽃말도 소녀 시절의 희망 ,귀여움 이란다.

    뿌리에 5∼10%의 사포닌이 들어 있어 유럽에서는 뿌리를 감기·기관지염/백일해 등에 거담제로 사용하여 왔으며, 신경통/유머티즘·요산성 관절염에도 사용한다합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mugungha/6Toh/410?docid=qiB9|6Toh|410|20090117183143

     

    효   능 :

    뿌리에 5∼10%의 사포닌이 들어 있어 유럽에서는 뿌리를 감기·기관지염/백일해 등에 거담제로 사용하여 왔으며, 신경통/유머티즘·요산성 관절염에도 사용한다합니다. 맛은 달고 성질은 평하다.해수를 멈추게 하고 가래를 삭이는 효능이 탁월하다.

     

    1. 뇌를 활성화합니다.
    2. 작은 상처가 났을 때 이 꽃을 바르면 더 이상의 조치가 필요없이 깨끗하게 치료해 줍니다.
    3. 앵초를 삶아 먹으면 불면증에 시달리지 않습니다.
    4. 꽃잎을 말려서 차로 끓여 5일마다 마십니다. 정신병이 낫습니다.
    5. 기억상실증에 좋습니다.

     

    한결같이 인간에게 유익한 식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미국에서는 유독식물이라는 보고가 있군요. 온실의 앵초가 나쁜 가스를 발산해 얼굴과 손에 발진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j2101j/394]

     

    민간요법 :

    앵초의 뿌리는 가래를 해소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기관지 염증에 사용되고

    앵초의 꽃은 천식이나 기침에 마시는 혼합차의 요소로 이용되기도 한다.
    이용법
    차 숟갈의 끝 부분에만 찰 (약 0.5g) 정도의 앵초에 뜨거운 물 150ml를 넣고
    10-15 분간 우려낸 뒤 하루에 1-3 잔을 마신다.

    [자료출처: http://cafe.daum.net/urisanyacho/A2jO/11]

     

     

    앵 초[앵미, 연앵초, 취란화, 풍륜초]
    앵초목 앵초과의 여러해살이풀. 땅속 얕게 뿌리줄기가 있으며 잘 번식하여 군생한다. 긴타원형의 잎이 뿌리에서 여러 장 나오는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부드러운 털이 빽빽이 나며 잎자루는 길다. 4∼5월에 20㎝ 정도의 꽃줄기가 나오며 끝에 홍자색의 꽃이 몇 개 핀다. 꽃잎은 5장이고 지름 약 2㎝이며, 꽃잎 끝에 톱니가 있고 기부는 통모양이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이다. 수술의 위치와 암술대 길이에 따라 긴암술대꽃과 짧은암술대꽃이 있는데 이것은 포기에 따라 정해지는 앵초류 공통의 특징으로 알려져 있다. 꽃잎의 모양과 꽃색깔에서 변이가 나오기 쉬워 선발된 원예품종이 많다. 앵초속은 히말라야를 중심으로 북반구의 고지와 한지(寒地)에 약 550종이 분포하며, 한국에는 십수종이 자생한다. 제주도 한라산에 한라취란화·설앵초, 남부·중부지방에 큰앵초·앵초, 북부지방에 눈빛취란화·주걱취란화·화태설취란화·바위취란화 등이 자생한다. 매년 가을 또는 봄에 포기나누기를 하고 용토(用土)를 교환하여 새뿌리가 잘 뻗도록 한다. 용토는 부엽토를 섞은 배양토를 쓴다. 더위와 건조에 약하므로, 특히 고산생(高山生)의 종은 차양과 관수에 주의하여 여름을 넘기도록 한다. 한국에서 중국 동북부, 시베리아에 걸쳐 분포한다.

     

     


    수많은 야생화 중에서 가련한 입술을 지닌 꽃이라면 단연코 '앵초'를 꼽지 않을 수 없다. 앵초(櫻草)가 봄철에 연한 분홍빛 꽃을 피우고 있는 모습을 보면, 그 색깔이 얼마나 아린 슬픔을 내보이고 있는지, 한 소녀의 노을빛 아픔을 가슴으로 느끼게 된다. 잎사이에서 꽃줄기가 나와서 예닐곱 송이의 꽃을 우산 꼴로 피운 모양이 더없는 가련 미를 풍긴다. 게다가 짧은 대롱 꼴로 끝이 넓어진 꽃이, 다섯 갈래로 갈라져 수평을 이루고서 끝이 파여 있어, 가만히 바라볼수록 연민의 정을 진하게 느끼도록 한다.
    앵초는 여러해살이풀로써 근경이 옆으로 뻗는다. 몸전체에는 연하고 긴 떨이 돋아나 있으며, 그 때문에 소녀적인 순수성이 아름답게 드러난다. 잎은 뿌리에서 모여 나며, 잎 꼭지는 길다. 길둥근모양으로 주름져 있는 잎은, 톱니가 있어서 살 베이는 아픔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앵초는 일명 '풀륜초(風輪草)''또는 '취란화(翠蘭花)'라고 부르기도 한다. 뿌리를 포함한 모든 부분은 약재로 쓰는데 진해와 거담, 소종 등의 효능이 있어서 기침, 천식, 기관지염, 종기 등의 치료제로 쓰인다. 세계적으로 자생하고 있는 앵초 종류는 500여 종에 달한다. 우리 나라에는 '앵초'를 비롯하여 '큰앵초','설앵초,''좀설앵초, 등 10종이 있다.
    앵초 종류 중에서 '설앵초'는 키가 10cm 밖에 되지 않는 아주 작은 풀이어서 앙증스럽고, 게다가 지름 1cm 안팎으로 피어나는 그 연한 보랏빛 꽃으로 하여서 더욱 가련한 아름다움을 지닌다. 특히 이 '설앵초'는 한라산의 산정부근에서만 사는 귀한 꽃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산야초 > 산나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나물의 종류와 효능   (0) 2013.04.09
    누룩치와 참당귀 비교  (0) 2013.04.09
    3월의 산나물  (0) 2013.04.09
    3월의 산나물  (0) 2013.04.09
    3월의 산나물  (0) 2013.04.09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