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태: 갓은 지름 2-7센티의 평반구형이다. 갓끝에는 일부의 내피막이 붙어 있다. 조직은 얇고 무르며 주름살은 완전붙은형이고 빽빽하며 초기에는 백색 -회색이나 후에 자갈색이 된다. 속은 비어 있고 비단상의 인피가 있으며 표면은 평활하고 포자문은 자갈색이다.
생태: 봄에서 가을에 걸쳐 활엽수의 그루터기 또는 나무토막 위에 속생 또는 군생한다.
분포: 한국 일본 중국 북아에리카 유럽 오스트레일리아 아프리카
식용여부: 식용버섯이나 조직이 무른 것이 결점이다.
족제비눈물버섯 Psathyrella candolliana (Fr. ex Fr.) Maire 먹물버섯과 한국 평반구형-편평형 만덕산, 모악산, 가야산,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오대산, 한라산, 발왕산, 변산반도국립공원, 소백산, 월출산, 지리산, 방태산 여름-가을 활엽수의 그루터기, 죽은 가지 위와 그 부근의 땅위 연황색 식용 갓은 지름 2-8cm로 처음에는 평반구형이나 후에 편평형이 되고 갓끝은 안쪽으로 굽어 있으나, 성장하면 종형-반반구형, 중고편평형-편평하게 된다.
갓 표면은 담갈색-담황갈색이며 백색의 인피가 산재하고, 갓 끝에는 내피막 잔유물 일부가 붙어 있다.
주름살은 끝붙은형이며, 빽빽하고 처음에는 백색-회색이나 점차 자갈색으로 변한다.
대는 2-5×0.2-0.4cm로 위아래 굵기가 같고, 속은 비어 있으며, 표면은 백색이고 비단상의 인편이 있고, 막질의 백색 턱받이가 있으나 쉽게 탈락한다.
포자는 6-8.5×4-5㎛로 타원형이며 평활하고 발아공이 있으며 포자문은 암자갈색이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활엽수의 그루터기, 죽은 가지 위와 그 부근의 땅 위에서 군생 혹은 속생한다.
한국의 만덕산, 모악산, 가야산, 다도해해상국립공원, 오대산, 한라산, 발왕산, 변산반도국립공원, 소백산, 월출산, 지리산, 방태산에 자생하며 유럽, 북아메리카 등 전세계에 분포한다.'산야초 > 식용버섯'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솔잣버섯 (잣버섯) (0) 2013.07.02 푸른끈적버섯 (0) 2013.06.21 외대덧버섯(밀버섯) (0) 2013.06.21 턱수염버섯 (0) 2013.06.21 벚꽃버섯(밤버섯) (0) 2013.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