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깨풀의 효능
    산야초/산야초(초본) 2013. 6. 14. 12:53

     

    깨풀 [copperleaf]:대극과(―科 Euphorbiaceae)의 깨풀속(―屬 Acalypha)에 속하는 몇몇 식물.
     
    붉은줄나무 /붉은줄나무(Acalpha hispida)
    흔히 아칼리파 윌케시아나(A. wilkesiana)만을 말하기도 한다. 이 식물은 적갈색과 분홍색 바탕에 빨간 반점이 있는 잎이 달리는 관목으로 열대지방의 정원에 많이 심고 있다. 폴리네시아가 원산지이며 키가 약 3m까지 자라나 어떤 변종(變種)은 6m까지 자라기도 한다. 깨풀속은 430종으로 이루어졌는데, 여기에는 곧추서는 관목과 잡초처럼 자라는 풀들이 있으며 대부분 남반구와 북반구의 열대지방에서 자란다. 씨가 3갈래로 갈라진 산쪽풀(three-seeded mercury)로 알려진 종류들은 1년생 또는 다년생 식물로 미국 남부가 원산지이다. 또다른 관상식물로 붉은줄나무(A. hispida)를 들 수 있는데, 키가 3m까지 자라고 꼬리처럼 길게 밑으로 처진 수상(穗狀)꽃차례를 만든다. 꽃차례는 녹빛이 도는 붉은색이고 아시아 동부의 열대지방이 원산지이다. 뉴기니산 아칼리파 고드세피아나(A. godseffiana)는 잎은 초록색이나 잎가장자리는 하얀색을 띤다.
    우리나라에는 1년생초인 깨풀(A. australis)이 밭이나 들에서 잡초처럼 자라고 있다. 수상꽃차례는 잎겨드랑이에서 7~8월에 나오며 꽃차례의 윗부분에 수꽃이, 아랫부분에 암꽃이 달린다.
     
     

    [ '깨풀'의 약효와 효능 ] 

    항균 살균 살충 지혈하는 깨풀

    ▶ 항균작용, 살균작용, 살충, 지혈, 설사, 토혈, 세균성 하리, 장염, 아메바성 적리, 장티푸스, 호흡곤란, 기침, 천식, 해수, 각혈, 부골저누관, 단진, 습진, 젖부족, 자궁출혈, 소아복창, 고환종대, 소아감적, 뱀에 물린 상처, 외상출혈, 아메바성 이질, 피부염, 토혈, 비출혈, 변혈, 이질로 인한 타창을 다스리는 깨풀

     

    수상화서(穗狀花序)는 액생한다. 수꽃차례는 매우 짧아 길이가 2~10mm이고 작은 꽃떡잎 내에서 자란다. 꽃떡잎이 벌어지면 신장형으로서 길이가 1~2cm이고 오무라지면 조개와 흡사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기부는 심장형이다. 꽃받침은 4개로 갈라졌고 꽃잎은 없다. 수술은 8개이고 씨방은 3실이다. 삭과는 작고 삼각 모양의 반원형이며 거친 털로 덮여 있다. 잎 겨드랑이에서 나온 기다란 바늘 모양의 꽃이삭에 자잘한 수꽃이 달리며 그 밑에 갈색의 커다란 총포에 둘러싸인 암꽃이 모여서 핀다. 잎을 자르면 멀건 액이 나오며, 간혹 암꽃이 아래쪽은 물론 수꽃 위쪽에도 달리는 경우가 있다. 종자는 달걀 모양이며 길이 약 2mm이고 회갈색이다. 꽃은 5~9월에 피고 열매는 7~10월에 익는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deekkuunee/4uk2/1565?docid=11WKR|4uk2|1565|20070612100154]

     

    [채취]
    5~7월에 채취하여 흙을 떨어뜨린 후 햇볕에 말린다.
    [성분]
    전초에는 alkaloids, glycosides, 환원성 당류 또는 기타의 환운성 물질, 탄닌질, 전분, 유지 또는 납(蠟) 등이 함유되어 있다.


    [약리작용]


    깨풀의 탕액은 체외에서 흔히 보는 몇 개 이질균(Bacillus dysenteriae)에 대하여 항균 작용이 있다. 특히 바실리우스 이질균(Bacillus dysenteriae)에 대하여 효과가 좋다(시험관 내 2배 희석법). 희석도가 1:256일 때 항균 작용이 있을 뿐만 아니라 살균 작용도 있다. 슈미트균과 후랙스너균에 대한 작용이 약간 떨어지며 존네균에 대한 효과가 가장 떨어진다. 깨풀로 만든 편제(片劑)도 체외에서 마찬가지로 항적이균 효과가 있다. 50% 깨풀 탕제는 체외에서 황금색 포도상 구균, 콜레라균, 탄저간균, 슈미트균에 대하여 같지 않은 정도의 항균 작용이 있다(한천평판법:寒天平板法). 깨풀의 뿌리, 줄기, 잎에도 모두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나 세균의 종류와 식물의 부분에 따라 항균 효력이 다소 차이가 있다. 깨풀의 알코올 추출물도 같은 항균 작용이 있다.

     


    [맛과 성질]
    맛은 쓰고 떫으며 성질은 평하다.

     

    [사용방법과 용량]
    내복: 하루 3~5돈(신선한 것은 1~2냥)을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짓찧어 붙인다.

     

     

    참고 : 클릭 깨풀[철현(鐵莧), 인현(人莧), 해방함주(海蚌含珠), 촬두촬금주(撮斗撮金珠), 육합초(六合草), 반변주(半邊珠), 야황마(野黃麻), 옥완봉진주(玉碗捀眞珠), 분두초(糞斗草), 혈견수(血見愁), 봉안초(鳳眼草), 육초(肉草), 분수초(噴水草), 소이타초(小耳朶草), 대청초(大靑草), 묘안초(猫眼草), 현초(蜆草), 엽리장주(葉裏藏珠), 이질초(痢疾草), 야마초(野麻草), 방각초(蚌殼草), 철등완(鐵燈碗), 통통초(筒筒草), 칠잔등(七盞燈), 혈포대(血布袋), 포대구(布袋口), 피촬진주(皮撮珍珠), 진주초(珍珠草), 표리진주(瓢裏珍珠), 전라초(田螺草), 해저장진주(海低藏珍珠), 장주초(藏珠草), 야육마(野六麻), 야고마(野苦麻), 묘안채(猫眼菜), 촬두진주(撮斗珍珠), 형화충초(螢火蟲草), 야면화(野綿花), 한열초(寒熱草), 엽하쌍도(葉下雙桃), 엽리선도(葉裏仙桃), 금분두(金畚斗), 야락마(野絡麻), 노서이타초(老鼠耳朶草), 금반야현채(金盤野莧菜), 함주초(含珠草), 사관초(沙罐草), 등잔와(燈盞窩), 초방함주(草蚌含珠), 산황마(山黃麻), 마자초(麻子草), 들깨풀]  [자료출처:http://cafe.daum.net/gg1004net/8NLy/76]

     
     

    벌깨풀([바위용머리]:Dracocephalum rupestre Hance]:Labiatae(꿀풀과)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lsy55/Hhe3/804?docid=14Lqh|Hhe3|804|20090907093847]

     

    근생엽은 심장형 또는 신장형이며 질이 두껍고 끝이 둔하며 밑부분이 심장저이고 길이 2.5-4.5cm, 나비 1.5-4cm로서 표면에 짧은 털이 다소 있으며 뒷면 맥 위에는 엽병과 더불어 긴 털이 밀생하고 가장자리에 둥근 톱니가 있으며 엽병은 길이 6-7cm이다. 경생엽은 근생엽과 비슷하지만 엽병이 짧고 잎이 작아져서 포엽과 연결된다.꽃은 7-8월에 피며 원줄기 끝에 층층으로 달리고 마디사이가 짧아서 밀생한 것같으며 포는 잎 모양이고 침상의 톱니가 있다. 화관은 길이 2.8cm정도로서 양순형이고 겉에 잔털이 밀생한다. 꽃받침은 길이 1.8cm정도로서 양순형이며 열편 끝이 가시처럼 뾰족하고 겉에 잔털이 있다. 높이 20-30cm이며 줄기는 밑동에서 밀생하고 다소 붉은색을 띠며 밑을 향한 굵은 흰털이 산재한다.중국 / 한국(강원도 삼척시, 정선군; 전라북도 부안군)

    희귀종:석회암지역에 100여 곳 미만의 자생지가 남아 있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남방한계지역으로서 중요성이 있다).벌개덩굴과 비슷하기 때문에 벌깨풀이라고 한다.-자료: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쥐깨풀(들깨풀)속[Mosla Hamilt] 日 : Inukoju Zoku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sry2000/7356063]

     

    이명:[좀산들깨] [쥐깨] [참산들깨]

    인도에서 말레이시아까지 약 10종, 우리 나라에는 4종 2변종. 1년초, 대개 털이 있음.

    잎은 피침상 선형. 난상 원형, 톱니가 있음.꽃은 이삭화서로 달리고, 화서는 총상을 이룸.포는 소형이거나 난형으로 꽃받침보다 약간 긺.꽃받침은 종 모양, 개화후 커지고, 서로 길이가 비슷한 5갈래. 입술 모양. 갈래는 선상 피침형.상순 꽃받침 3장은 약간 붙고, 결실시  꽃받침통은 흔히 앞쪽이 팽대함. 꽃잎은 입술 모양, 화관통 안쪽에 털로 된 고리가 있거나 없으며, 하순 꽃잎은 3갈래,결실성 수술은 2개, 곧게 서고, 헛수술 2개, 소견과는 구형(球形)

    잎은 대생하고 난형 또는 4각상 난형으로 길이 2~4cm, 나비 1~2.5cm이며 양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거의 털이 없거나 표면에 압모가 산생하고 엽병은 길이 1~3cm이다.과실은 분과로 난원형이다.꽃은 7~9월에 백색 또는 연한 홍자색으로 피고 가지와 줄기 끝에 총상화서로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2~4mm이고 포는 피침형이다. 꽃받침은 5열하고 과시에 잔털이 있으며 화관은 순형이고 수술은 2강웅예이다.줄기는 곧추 서고 네모지며 가지가 갈라지고 능상에 밑을 향한 짧은 털이 있고 마디에는 흰색 털이 있다.

    -자료:이영노저"한국식물도감"-


    '산야초 > 산야초(초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홀아비꽃대(은선초)의 효능  (0) 2013.06.14
    여뀌의 효능  (0) 2013.06.14
    천마의 효능  (0) 2013.06.14
    금난초의 효능  (0) 2013.06.14
    금난초(가지조개나물,금창초)의 효능   (0) 2013.06.1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