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두릅나무의 효능
    산야초/산야초(목본) 2013. 6. 12. 11:00

     

    두릅나무 [Aralia elata]:두릅나무과(―科 Araliaceae)에 속하는 낙엽관목.
     
    두릅나무 /두릅
    주로 양지바른 산이나 들에서 자란다. 줄기에 가시가 있으며, 잎은 어긋나고 날개깃처럼 2번 갈라진 겹잎으로, 잎줄기와 잔잎에 가시가 많다. 잔잎은 난형이며 가장자리에는 큰 톱니들이 있다. 꽃은 흰색이고 8~9월에 가지끝에 산형(傘形)꽃차례를 이루어 핀다. 꽃줄기에는 짧은 갈색털이 있으며, 꽃차례 여러 개가 하나의 산형꽃차례를 이루는 겹산형꽃차례를 이루고 있다. 꽃잎·수술·암술대는 각각 5개이며, 열매는 핵과(核果)로 10월에 검게 익는다. 4월에 새순이 나와 활짝 펼쳐지기 전에 따서 삶은 다음 초장에 찍어 먹기도 하는데, 맛이 좋아 상품 산채 중의 하나로 꼽힌다. 나무껍질을 말린 총목피(?木皮)는 한방에서 진통제나 당뇨병 치료에 쓰이며, 봄과 가을에 뿌리를 캔 다음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 뒤 달여 마시면 기침이 심하게 나거나 소화가 잘 안될 때 효과가 있다.

     

     

    <요약> 
     
      산형화목 두릅나무과의 쌍떡잎식물. 높이 3∼4m. 낙엽활엽 관목으로서 억센 가시가 많다. 잎은 어긋나며 깃 모양으로 2회 겹쳐난다. 작은 잎은 타원형 또는 광란형(廣卵形)인데 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있으며 양면 맥 위에 작은 털이 나고 잎줄기에 가시가 넓게 퍼져 있다.

     

     

     

     

     

     

     

     

    <설명>  
      
    산형화목 두릅나무과의 쌍떡잎식물. 높이 3∼4m. 낙엽활엽 관목으로서 억센 가시가 많다. 잎은 어긋나며 깃 모양으로 2회 겹쳐난다. 작은 잎은 타원형 또는 광란형(廣卵形)인데 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있으며 양면 맥 위에 작은 털이 나고 잎줄기에 가시가 넓게 퍼져 있다. 가지 끝에서 나오는 꽃차례는 기부에서 산형으로 벌어지고 다시 복총상(複總狀)꽃차례로 길이 30∼45㎝로 자란다. 꽃은 양성(兩性)이거나 수꽃이 섞여 있으며 8∼9월에 백색으로 핀다. 씨방은 밑에 있고, 열매는 납작한 공 모양이며 10월에 자흑색으로 익는다. 산록 양지 및 골짜기에 자라고, 뿌리와 열매는 약용하고 새싹은 식용한다. 해발 100∼1600m의 한국 전역에 야생하며, 일본·쿠릴열도·사할린·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두릅나무



    요약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두릅나무과의 낙엽활엽 관목.

    학명  Aralia elata
    분류  두릅나무과
    서식장소  산기슭의 양지쪽이나 골짜기
    크기  높이 3∼4m
      
    본문
    산기슭의 양지쪽이나 골짜기에서 자란다. 높이는 3∼4m이다. 줄기는 그리 갈라지지 않으며 억센 가시가 많다. 잎은 어긋나고 길이 40∼100cm로 홀수 2회 깃꼴겹잎(奇數二回羽狀複葉)이며 잎자루와 작은잎에 가시가 있다. 작은잎은 넓은 달걀모양 또는 타원상 달걀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밑은 둥글다. 잎 길이는 5∼12cm, 나비 2∼7cm로 큰 톱니가 있고 앞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회색이다.

    8∼9월에 가지 끝에 길이 30∼45cm의 산형꽃차례[傘形花序]를 이루고 백색 꽃이 핀다. 꽃은 양성(兩性)이거나 수꽃이 섞여 있으며 지름 3mm 정도이다. 꽃잎 ·수술 ·암술대는 모두 5개이며, 씨방은 하위(下位)이다. 열매는 핵과(核果)로 둥글고 10월에 검게 익으며, 종자는 뒷면에 좁쌀 같은 돌기가 약간 있다. 새순을 식용한다.

     

    두릅나무



    생약의 총목피(曾木皮)는 나무껍질을 말린 것이며, 한방에서는 열매와 뿌리를 해수(咳嗽) ·위암 ·당뇨병 ·소화제에 사용한다. 민간에서는 당뇨병에 나무껍질이나 뿌리를 달여 먹는다. 한국 ·일본 ·사할린 ·중국 ·만주 등지에 분포한다. 유사종으로 잎 뒷면에 회색 또는 황색의 가는 털이 나 있는 것을 애기두릅나무(var. canescens), 잎이 작고 둥글며 잎자루의 가시가 큰 것을 둥근잎두릅나무(var. rotundata)라고 한다.

      

     

    * 두릅나무 *
    - 당뇨병, 신경쇠약

    두릅나무는 오갈피나무과에 속하는 낙엽성 관목이다. 줄기껍질을 말린 것을 총목피라고 하며, 뿌리껍질을 말린 것을 총근피라고 한다. 전국적으로 분포하며 산의 양지쪽 골짜기에 자란다. 봄철 올라오는 새순을 떼어내어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기도 하고 나물로 무쳐 먹기도하는데, 산채 가운데 고급품에 속한다. 맛이 상큼하고 먹기에 좋다. 참두릅과 개두릅 모두 식용한다.

    열매는 둥글고 크기는 3밀리 안팎인데 가을에 익으면 검게 변한다. 산행을 하다 두릅나무가 보이면 가시 때문에 피해갈 수 밖에 없다. 비닐 하우스에 재배된 것이 일찍이 시장에 나오는데, 야생 두릅이 효과 면에서 더욱 탁월하다.

    이른 봄에 움이 트기 전에 두릅순을 30센티 길이로 절단하여 땅에 꽃아 심으면 뿌리를 내리면서 두릅순을 채취할 수 있다. 밭가나 담장 울타리에 심어서 매년 식용으로 먹기도 한다.

    두릅나무

     



    알려진 효능으로는 건위, 이뇨, 진통, 수렴, 거풍, 강정등이며, 위궤양, 위경련, 신장염, 각기, 수종, 당뇨병, 신경쇠약, 발기력부전, 관절염 등에 사용한다.

    말린 약재 10그램정도를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성분은 스티그마스테롤, 알파-타랄린, 베타-사이토스테롤, 리놀레닉산, 페트로셀리디닉산 등이 함유되어 있다.  - 한국토종야생산야초연구소 -

    땅두릅 또는 독활이라고 하는 산약초는 산지의 그늘에 자생합니다.

    개화기는 7월-8월이고, 채취부위는 뿌리를 채취합니다.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고 달기도 합니다.

    각종 통증에 효과적이고 특히 관절통에 효험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건위작용을 합니다.

    그러나 빈혈로 인한 두통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땅두릅의 꽃입니다.

     땅두릅의 뿌리입니다.

     


    '산야초 > 산야초(목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화과의 효능   (0) 2013.06.12
    음나무의 효능  (0) 2013.06.12
    가래나무의 효능  (0) 2013.06.12
    피나무(달피나무)의 효능  (0) 2013.06.12
    찔레나무(들장미)의 효능  (0) 2013.06.12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