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까치버섯(학명 : Polyozellus multiplex)
    산야초/식용버섯 2013. 4. 1. 10:58

    까치버삿(Polyozellus multiplex)
    까치버섯은 담자균류 민주름버섯목 굴뚝버섯과에 속하고, 여름에서 가을에 걸쳐 자란다. 버섯 갓 지름은 약 10cm~30cm정도이다. 갓의 표면은 감흑색이고 매끄러운 편이다.
     
     
     
    [까치버섯: 약명:Polyozellus multiplex ]민주름버섯목 굴뚝버섯과의 버섯.
    분류 : 민주름버섯목 굴뚝버섯과
    분포지역 : 한국, 일본, 북아메리카
    자생지 : 활엽수와 침엽수의 혼합림 속의 땅

    버섯은 뿌리목 부분에서 여러 번 갈라져 꽃양배추모양을 이루는데 높이 10~40㎝, 지름 10~30㎝이다. 갈라진 갈래쪽 끝에는 부채모양의 버섯갓이 달려 있다. 버섯대와 버섯갓의 경계는 명확하지 않다. 갓의 표면은 감흑색 또는 흑회색이고 거의 매끈하며, 뒷면은 회백색의 가루가 덮여 있고 부채살모양으로 세로로 난 고르지 못한 얕은 주름들이 있다.
     


    버섯살은 자랄 때에는 부드럽고 탄력이 있는 육질이나 마르면 부스러지기 쉽다.포자는 둥그스름하며 표면에는 작은 알갱이가 있다. 포자 무늬는 흰색이다. 가을에 활엽수와 침엽수가 섞여 자라는 숲속의 땅에 한 개씩 또는 무리를 지어 돋는다. 한국, 일본, 북아메리카 등지에 분포한다.

    까치버섯은 일명 ‘먹버섯’ 이라고도 하며 염장을 하면 이듬해 봄에까지 먹을수 있고, 신선할 때  물에 살짝 데쳐서 초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서 먹는데 바닷말과 같은 향과 약간 쓴맛이 난다
    까치버섯은 위암 예방 및 항암에 좋은 효능이 있으며 치매증상의 치료에도 좋다.
     
     
     
    까치버섯은 지방에 따라서는(우리지방도)먹버섯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요즘(가을)에 침엽수, 활엽수 또는 혼합림 내 지상에서 발생 합니다.

         -. 일본 이름은 까마귀버섯(카라스타케)이라 하는데 까치보다는  실물과 더 잘맛는 이름인것 같고, 우리말 까치는 당초 일본이름까마귀에서 까치로 바꾼것 같다. 일본은 우리나라와 반대인것이  꽤많이 있는데 이새도 일본은 까마귀가 길조 이며, 까치가 흉조이다 그러나 우리는 반대여서 까마귀버섯을 먹는것보다는 까치버섯을 먹는편이 더 좋타? 그래서 색은 좀 틀리지만 우리는 까치버섯으로 하자? 이렇게 이름이 지어진것 같잖아요?

         -. 요리는 흔히 신선할때 끓는물에 살짝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먹거나 무쳐서 먹는데 .볶음도 좋다. 그러나 탕이나 버섯전골은 검은 물이 나와서 좋지 않다. 맛은 씀바귀처럼 쓰고 쌉싸름 하므로 식욕이 없을때 효과가 있단다.

         -. 말리면 질기고, 뻣뻣해져 맛이 없으므로 반드시 소금에 절여두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이듬해 봄까지 두고 먹을수 있단다.

    형태: 하부의 대는 하나이지만,분지하여 여러개의 갓이 형성된다. 지름이 6-7쎈티정도이며, 꽃양배추형이고, 얇으며 표면은 남흑색이고 갓끝은 파도형이다. 저직은 얇고 질긴 육질이다. 포자문은 백색이다.

    생태: 여룸부터 가을까지 침엽수림내 또는 활엽수림내 땅위에 군생 또는 속생한다.

    분포: 일본 한국, 동아시아와 북아메리카

    식용여부: 강원도 지역에서는 "먹버섯" 이라고도 부르며, 향기와 좋은 식용버섯이다.신선할 때는 갈조류인 녹미채와 유사한 향기가 있는데, 건조하면 더욱 향기가 강해진다.

    성분: 유리아미노산 25종 [항균성분포함]

    약리작용: 항종양[대장암,폐암세포,중추신경계암세포 등] 항균 , 지질, 과산화 저해활성 성분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