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만삼의 효능
    산야초/산야초(초본) 2013. 6. 13. 16:11

     

    만삼 [Codonopsis pilosula]:초롱꽃과(―科 Campanulaceae)에 속하는 다년생 덩굴식물.
     
    잎은 어긋나고 난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7~8월에 종 모양의 자주색 꽃이 핀다. 열매는 삭과(?果)로 원추형이다. 더덕과 비슷하지만 더덕에 비해 줄기에 털이 많이 나 있으며 잎이 어긋나고 잎자루가 긴 점이 다르다. 두툼하게 자란 뿌리는 더덕에 비해 날씬하며 뿌리 밑쪽에 2~3개의 곁뿌리가 달린다. 이 뿌리를 봄과 가을에 캐서 햇볕에 말린 것을 만삼 또는 당삼(黨蔘)이라고 하는데, 한방에서 강장·거담·구갈·진해 등에 쓰이며 더덕처럼 날것으로 먹거나 구워 먹기도 한다. 주로 강원도 이북의 깊은 산에서 자란다.
     
     
     
    만삼은 더덕을 닮은 식물이다.
    줄기와 뿌리에서 나는 냄새도 더덕 과 같고 잎모양은 더덕을 닮았으나 더 작고 줄기가 더 무성하며 뿌 리는 더덕보다 더 가늘고 길다.
    더덕과는 달리 높은 산 추운 산등성 이나 골짜기에서 자란다.
    높고 서늘하고 습기가 있으며 양지바른 풀 밭이 만삼이 자라기에 가장 좋은 장소이다.

    전체에 흰 털이 나고 연질이며 뿌리줄기는 비대하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고 달걀모양으로 끝은 날카롭거나 뭉툭하며 잎 밑은 둥글거나 좁다.
    꽃은 7∼8월에 자색으로 피며 작은 가지 끝에 종 모양의 꽃이 달린다.
    꽃부리는 꽃받침의 상부에 이생(離生)하고 5갈래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삼각형이고 뒤로 말리며,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달걀모양 바소꼴이며 씨방하위이다.
    열매는 삭과로 원뿔모양이고 숙존꽃받침이 있다. 덩이뿌리는 약용·식용한다.
    한국·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cuigen1964/8TWN/1220?docid=1A4il|8TWN|1220|20081227141225

     

    만삼은 인삼을 대신할 수 있는 보약이다. 폐의 열을 없애고 기력을 키우며 비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사포닌, 이눌린, 알칼로이드 등의 성분이 많아 기력을 늘리고 저항력을 키우며 혈압을 낮추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진액을 늘리고 갈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온몸에 맥이 없고 나른할 때, 오랜 병으로 앓아 누웠을 때, 정신이 불안하여 잠을 잘 자지 못할 때, 폐가 허약하여 기침을 심하게 할 때 만삼을 달여 먹거나 가루 내어 먹으면 효험을 본다.
    만성 소모성 질병, 허약자, 만성 호흡기 질병, 빈혈, 소화불량, 만성소대장염, 신장염, 당뇨병에 쓰고, 백혈병이나 부종에도 쓸 수 있다.

     

     

    만삼은 인삼을 대신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열이 많아 인삼이 안맞는 사람은 효과가 탁월하게 나타나고 있다.
    ♠ 저혈압에는 만삼을 가루내어 6 ∼ 8g씩 식전에 먹는다.
    ♠ 원기가 허약하여 아기가 젖을 빨지 못할 때는 황기 8g, 만삼 6g을 물 200ml에 넣고 20ml가 될 때 까지 끓여 5ml씩 하루 3 ∼ 4번 먹인다.
    ♠ 빈혈 : 만삼 부리 10 ~ 15g을 1회분으로 달여서 하루 2 ~ 3회씩 4 ~ 5일 복용한다.
    ♠ 탈황에는 만삼 뿌리 15g을 달여 하루 2 ~ 3회 복용한다.
    ♠ 몸이 나른할 때 : 가루내어 한번에 5g씩 하루 3번 먹는다. 만삼 60g과 둥굴레 10g을 가루내어 꿀에 재웠다가 하루 5g씩 먹으면 좋다. 몸이 약해지면서 나른할 때, 빈혈, 만성 위염으로 나른해질 때에 한 달 정도 먹으면 좋다.
    ♣ 만삼무침 - 만삼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고추장, 초고추장과 버무려 사용
    ♣ 만삼구이 - 만삼을 두들겨 껍질을 벗긴 다음 양념장을 발라서 구워사용(술안주로 좋다)
    ♣ 장아찌 - 고추장 또는 된장독에 박아 넣어다가 밑반으로 사용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shillim82/2O4s/18?docid=eKz6|2O4s|18|20081104053200

     

    만삼먹는 방법

     

    반찬으로 사용 :

        ◎만삼무침 - 만삼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고추장, 초고추장과 버무려 사용

        ◎만삼구이 - 만삼을 두들겨 껍질을 벗긴 다음 양념장을 발라서 구워사용(술안주로 좋다)

        ◎장아찌 - 고추장 또는 된장독에 박아 넣어다가 밑반으로 사용

     

      만삼을 물에 깨끗이 씻은 후 머리부분을 잘라내고 사용함.

      만삼은 인상을 대신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특히 열이 많아 인삼이 안맞는 사람은 효과가 탁월하게 나타나고 있다.

     

     

     

     만삼의 성분 :


      뿌리에 펙틴 9.5%, 덱스트린 3.4%, 수지, 정유 0.05%, 총당분 28%, 사포닌, 스테로이드 배당체, 리파노스, 락토스, 말토스, 사카로스, 글루코스, 푸룩토스, 이눌린이 많다.

      그러나 배당체를 비룻한 성분들의 조성은 밝혀지지 않았다. 또 당삼을   물에 적신 다음 8시간 동안 100도 아래에서 찌면 유리당인 글루코스,  푸룩토스의 양이 2배로 증가 한다.


     만삼 이야기 :


      만삼은 인삼을 대신할 수 있는 보약이다. 사포닌, 이눌린 등의 성분이 많아 기력을 늘리 고 저항력을 키우며 혈압을 낮추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진액을 늘리고 갈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온 몸에 맥이 없고 나른할 때, 오랜 병으로 앓아 누웠을 때, 정신이 불안하 여 잠을 잘자지못할때, 폐가 허약하여 기침을 심하게 할 때 만삼을 달여 먹거나 가루를 내어 먹으면 효험을 본다. 매우 드물게 팔똑보다 굵은 수백 년묵은 만삼이 발견  되는 수가 있는데, 이런 것은 대개 속이 썩어 있고 그 속에 물이 고여 있어 이런 것을 한 뿌리 먹으 면 백년 묵은 산삼보다 나은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s-8760/13438942

     

     

     

          
    만삼의 효능

     

    맛은 달고 성질은 평온하며 독이 없다(本草綱目)-누구나 먹어도 된다.

    star02_green.gif 폐를 맑게 하고, 가래를 없애주고, 기침을 멎게 한다. -해소, 천식, 기관지

    star02_green.gif 진액을 생기게 하며, 잦은 갈증을 멈추게 한다.

    star02_green.gif 몸의 권태롭고 힘없는 증상, 잦은 피로감, 식욕부진, 만성설사에 사용한다.

    star02_green.gif 탈항을 치료한다.

    star02_green.gif 비장과 위장을 좋게한다.

    star02_green.gif 보혈제, 강장제로 쓰며 만성빈혈, 황달병, 백혈병, 혹병, 입주위가 허는병(구루병)의 치료에 쓴다.

    star02_green.gif 오래된 설사와 이질을 치료한다.

    star02_green.gif 자궁출혈, 산후병을 치료한다.

    star02_green.gif 고혈압, 신체허약, 사지무력, 폐결핵에 사용한다.

    star02_green.gif 병후쇠약, 손발이 저릴 때 맥이없고 정신이 불안할 때 사용한다.

    star02_green.gif 위궤양의 출혈, 만성위염의 치료효과, 강심작용의 효과가 있다.

    star02_green.gif 신경쇠약, 불면증, 건망증, 기억력감퇴 등에 사용한다.

    star02_green.gif 소화작용, 변비에 효과가 있다.

    star02_green.gif 각종 부인병에 효과가 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junoluv/Z6ID/61?docid=1ISx0|Z6ID|61|20091023090822

     

     

    민간요법

    8년 이상 된 만삼 뿌리 (길이 30cm 정도)를 깨끗이 씻어 가늘게 썬다. 

    이것을 토종닭 1마리 (남성은 암탉, 여성을 수탉)의 뱃속에 넣고 마늘, 밤, 호두. 은행을 각각 2알 씩 넣는다. 참깨와 잣을 차스푼으로 둘, 찹쌀은 큰 수푼으로 둘을 넣고 적당히 물을 부은 후 토기에 끓인다.  이것을 만삼계탕이라 하는데 특히 여인의 허약 체질이나 산전 산후의 부인과 임신 중인 여인에게 더 없는 보양식이 된다. 천식 환자에게도 효과가 있으며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더 효과가 크다.

     

    만삼이나 더덕, 소경불알 등은 가루 내어 꿀로 반죽한 뒤 알약으로 만들어 먹거나 오가피나무, 둥글레, 삼지구엽초, 꿀 같은 것을 더하여 오래 달여서 고를 만들어 먹으면 빈혈, 성기능 쇠약, 허약 체질, 신경 쇠약 등을 치료하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약이 된다.

    절염, 골다공증, 당뇨병에 효과가 있다.

     

     

    초롱꽃목 초롱꽃과 덩굴풀. 전체에 흰 털이 나고 연질이며 뿌리줄기는 비대하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고 달걀모양으로 끝은 날카롭거나 뭉툭하며 잎 밑은 둥글거나 좁다.

    꽃은 7∼8월에 자색으로 피며 작은 가지 끝에 종모양의 꽃이 달린다. 꽃부리는 꽃받침의 상부에 이생(離生)하고 5갈래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삼각형이고 뒤로 말리며,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갈라진 조각은 달걀모양 바소꼴이며 씨방하위이다.

    열매는 삭과로 원뿔모양이고 숙존꽃받침이 있다. 덩이뿌리는 약용·식용한다.

    한국·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grace5467/34R4/1947?docid=rJPT|34R4|1947|20090822054919

    ♣만삼과 더덕

    줄기와 뿌리에서 나는 냄새도 더덕과 같고 잎 모양은 더덕을 닮았으나 더 작고
    줄기가 더 무성하며 뿌리는 더덕보다 더 길다.

    더덕과는 달리 높은 산 추운 산등성이나 골짜기에서 자란다.

     높고 서늘하고 습기가 있으며 양지바른 풀밭이 만삼이 자라기에 가장 좋은 장소다.

    도라지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로 다른 말로는 당삼이라고 부른다.

    ♣만삼의 효능

    폐의 열을 없애고 기력을 늘리며 비위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사포닌, 
     아눌린, 알칼로이드 등의 성분이 많아 기력을 늘리고 저항력을 키우며 혈압을 낮추고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또한 진액을 늘리고 갈증을 없애는 효능이 있다.

     

    온몸에 맥이 없고 나른할 때, 오랜 병으로 앓아 누웠을 때, 정신이 불안하여 잠을 잘 자지 못할 때, 폐가 허약하여 기침을 심하게 할 때 만삼을 달여 먹거나 가루 내어 먹으면 효험을 본다.

    만성 소모성 질병, 허약 체질, 만성 호흡기 질병, 빈혈, 소화 불량, 만성 소대장염, 신장염, 당뇨병에 쓰며, 백혈병이나 부종에도 쓸 수 있다.

    만삼이나 더덕, 소경불알 등은 가루 내어 꿀로 반죽한 뒤 알약으로 만들어 먹거나
    오갈피나무, 둥글레, 삼지구엽초, 꿀 같은 것을 더하여 오래 달여서 고를 만들어 먹으면 빈혈, 성기능 쇠약, 허약 체질, 신경 쇠약 등을 치료하는 데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약이 된다.

     

    산약초 만삼입니다,.

    만삼은 깊은 산에 서식하고 있으며 개화기는 7-8월 입니다. 채취부위는 뿌리를 사용합니다.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답니다. 폐의 열을 없앱니다. 비위를 보하고 기력을 튼튼히 합니다.

    면역력을 높입니다.

    단, 고열이 있을때는 사용을 금합니다.

    아래 사진은 만삼의 잎과 줄기입니다.

     만삼의 뿌리입니다.

     만삼의 꽃입니다.

    '산야초 > 산야초(초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수초(福壽草)의 효능  (0) 2013.06.13
    강활(강호리,개당귀)의 효능  (0) 2013.06.13
    천남성(반하)의 효능  (0) 2013.06.13
    메꽃의 효능  (0) 2013.06.13
    상사화(개난초)의 효능  (0) 2013.06.13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