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봄나물 - 활량나물(마삭풀)
    산야초/산나물 2013. 4. 8. 20:54

     

    활량나물 [Lathyrus davidii]:콩과(―科 Fab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키는 90cm 정도 자란다. 어긋나는 잎은 2~4쌍의 잔잎으로 이루어진 겹잎이다. 잔잎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잎자루는 거의 없다. 잔잎이 달리는 잎축의 끝은 2~3갈래로 갈라진 덩굴손이 된다. 턱잎[托葉]은 기다란 화살처럼 생겨 줄기에 쌍으로 달린다. 꽃은 7~8월경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총상(總狀)꽃차례에 무리지어 노란색으로 피다가 갈색으로 변한다. 열매는 콩꼬투리로 익으며 씨는 팥처럼 생겼다. 어린순은 캐서 나물로 먹으며, 꽃이 피는 줄기는 강장제와 이뇨제로 쓰고 씨는 먹는다.
     
    이명: 마삭나무, 조선마삭나무, 왕마삭줄, 민마삭나무, 겨우사리덩굴, 왕마삭나무, 민마삭줄, 마삭덩굴, 마삭풀  
    잎은 호생하며 엽병이 있고 2-4쌍의 소엽으로 구성된 우수우상복엽으로서  엽축 끝이 2-3개로 갈라진 덩굴손으로 된다.    소엽은 타원형이고 둔두 예저이며 길이 3~8cm, 나비 2-4cm로서   표면은 녹색, 두시면은 분백색이고 탁엽(托葉)은 잎 같으며 반전형(半箭形)으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길이 2~3cm이다.
    높이 80-120cm이고 약간 비스듬히 서며 전체에 털이 거의 없고 윗부분에 둔한 능선이 있다.
    6-8월에 피고 황색이나 후에 갈색으로 변하며 총상화서는 엽백에서 1-2개가 나오며 길이 5-15cm 로서 길이 5-10cm의 화경이 있고  소화경은 짧으며 많은 길이 약 15mm의 접형화(蝶形花)가 밑을 향해 달린다. 꽃받침은 종형(鐘形)이며 가장자리가 톱니모양으로 얕게 5개로 갈라지고 밑의 것이 가장 길며  꽃잎 끝이 위를 향한다.
    협과(莢果)로서 편평한 선형이고 길이 6~8cm로서 10개 정도의 종자가 들어 있으며  종자는 팥과 모양이 같고 대가 있다.
    어린순은  나물로 먹는다.
     

     

     
    뿌리() 지혈/  종자, 꽃핀 줄기와 잎 자궁내막염, 월경통, 강장, 이뇨약. 

    콩과의 여러해살이풀 활량나물의 종자이다. 부인의 생리통을 제거한다.자궁내막염에 물을 넣고 달여서 복용한다.

    <한국본초도감>

     

     

    1. 콩과 다년초인 활량나물은 산이나 들의 양지쪽에서 볼 수 있다.

    줄기는 곧게 혹은 비스듬히 올라가며 높이는 약 90Cm정도이다. 잎은 우상복엽으로 엽병이 있고, 작은 잎은 2-4쌍으로 타원형 혹은 난상 타원형인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나비모양의 총상화서로서 6-8월에 피고, 처음에는 황색이지만 후에 갈색으로 변한다. 과실은 협과로서 납작하고 긴 선형이다.

     

    2. 동속약초로는 벌노랑이, 연리초 등이 있다.
    활량나물은 궁소(弓蔬)라고도하는데, 봄철 어린 순은 나물로 먹고, 꽃이 핀 줄기와 잎 그리고 뿌리는 지혈, 월경통, 강장, 자궁내막염, 이뇨 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산야초 > 산나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남물 - 산부추  (0) 2013.04.08
    봄나물 - 뱀무  (0) 2013.04.08
    봄나물 - 꿩의다리아재비  (0) 2013.04.08
    봄나물 - 좀꿩의 다리  (0) 2013.04.08
    봄나물 - 은꿩의다리  (0) 2013.04.08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