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름나물 ,석방풍, 미나리아재비
    산야초/산나물 2013. 6. 21. 15:53

     

    기름나물 [Peucedanum terebinthaceum]:산형과(傘形科 Api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줄기는 붉은 자주색을 띠고 많은 가지로 갈라지며 키는 30~90㎝ 정도이다. 잎은 날개깃처럼 생긴 겹잎으로 3갈래로 2번 갈라진 여러 장의 잔잎으로 이루어졌으며, 긴 잎자루가 있는데 잎자루의 밑은 화살날개처럼 넓어져 줄기를 감싼다. 꽃은 하얀색이며 7~9월에 겹산형(傘形)꽃차례로 무리져 핀다. 이 꽃차례는 줄기 끝에 몇 개가 모여 나며 작은 꽃대가 10~15개이고 이 꽃대에 20~30송이의 꽃이 달린다. 4월에 어린 새잎을 나물이나 생채(生彩)로 먹기도 한다. 해가 잘 비치나 약간 마른 땅에서 잘 자란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독작용이 있어 독성물질을 몸밖으로 밀어내는 역할을 한다.

    개 요
    양지바른 산기슭에서 자란다. 줄기는 곧추서고 가지가 많으며 높이는 30~90cm이다.
    7∼9월에 백색 꽃이 가지 끝과 줄기 끝에 복산형꽃차례[複傘形花序]를 이루며 핀다.
    열매는 편평한 타원형이다. 어린 잎은 식용한다.
    약효능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햇볕에 말려 약용한다.항암성분이 부분적으로 들어있는것이 확인되었고, 해독작용이 있는 약초이다.
    따라서 독성이 있는 부자를 잘못 약용하다가 중독이 되었을 때 독성물질을 약화시켜 독을 몸밖으로 밀어내는 해독작용을 한다.
    기름나물 뿌리는 감기로 인한 기침과 임산부의 기침, 기관지염을 낫게 하며 가래를 삭혀준다.
    특히 잇몸이 붓고 고름이 나오는 이알이에 치료효과가 좋다.

    민간에서는 뿌리를 류마티즘, 감기, 염증질환에 써왔다.
    약용으로는 하루 3-9g을 달여 나누어 마시는 것이 일반적인데 항암약으로 쓸때는 양을 몇배 늘려 복용하며 특히 어린 잎을 다량 생식하면 더욱 좋다.

    봄에 어린 잎을 뜯어다가 나물로 무쳐 먹으면 향긋한 맛과 씹히는 맛이 좋은 산나물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해방풍. 원방풍. 목방풍. 석방풍 비교]

     

    약용으로 쓰는 방풍은 "원방풍"이나 우리나라에서는 "원방풍"의 대용품으로 갯방풍(해방풍),갯기름나물(목방풍),기름나물(석방풍)를 쓰기도 한다.

    * 원방풍(元防風)은 학명이 "Ledebouriella seseloides"이고, 2/3년생초본이다.

    * 해방풍(海防風)은 "갯방풍"이라고 하며 학명은 "Glehnia littoralis" 으로 다년생초본 이고,

    * 빈방풍(濱防風)·해사삼(海沙參)이라 부르기도 한다.

    * 목방풍(木防風)은 "갯기름나물"이라고 하며 학명은 "Peucedanum japonicum" 으로 2/3년생

       초본이다.

    * 석방풍(石防風)은 "기름나물"이라 하고 학명은 "Peucedanum.terebinthaceum"으로 3년생초본이다.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bkh1957/7716070


     

    1. 원방풍(元防風 Ledebouriella seseloides)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2/3년살이 풀로서, 원산지는 중국 북동부, 화베이, 내몽골이고, 분포지역은 중국·우수리강·몽골·시베리아 등지 건조한 모래흙으로 된 풀밭에서 잘 자란다. 높이 약 1m이다.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종자에서 싹이 난 지 3년 만에 꽃이 피고 진다. 뿌리에서 많은 잎이 나온다. 줄기에 달린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는 위쪽으로 갈수록 짧아지고 밑부분은 잎집으로 되고 3회 깃꼴로 갈라진다. 갈라진 조각은 줄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약간 딱딱하다. 꽃은 7∼8월에 흰색으로 피고 줄기와 가지 끝에 복산형꽃차례[複傘形花序]로 달린다. 작은 총포는 바소꼴이며 5∼6개이다. 씨방은 하위(下位)이다.

    열매는 분열과로서 납작하고 넓은 타원 모양이며 어릴 때는 돌기가 있다.

    약초로서는 2/3해살이 뿌리를 감기와 두통, 발한과 거담에 쓴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tgflower/LoTr/2426?docid=KUly|LoTr|2426|20080919153732

     

    2. 목방풍(木防風 갯기름나물 Peucedanum japonicum)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2/3년살이풀.

    분포지역은 한국·일본·타이완·중국으로서 해변의 산지에서 잘 자라며, 세싹은 나물로 먹고 재배 한다. 크기는 50-90Cm 정도 곧게 자라며 뿌리는 비대한 편이다. 잎은 와생하며 2/3회 날개 모양의 중된 잎으로서 작은 잎은 두토우며 큰톱니가 있다.

    6~8월에 백색 꽃이 피며 열매는 8~9월에 익는다.

    효능은 발한,해열,진통. 열감기,두통,중풍,신경통,안면신경마비,습진에 사용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mtwildflowerstory/Chvj/274?docid=1Blht|Chvj|274|20080724160911

     

     

     

    3.  석방풍(石防風 기름나물 Peucedanum terebinthaceum)

    쌍떡잎식물 산형화목 미나리과의 3년살이풀로서. 분포지역은 한국·일본·타이완·중국이다.

    산지의 양지에서 잘 자라고 새싹은 나물로 먹는다. 크기는 30-90Cm 자라고 줄기는 원주상이고, 털이 없으며 뿌리는 원주형 또는 근방종형으로서 황색 또는 흑갈색 이다.

    잎은 와생하고 광란형이며 2회3출 한다. 소엽을 익상으로 깊게 갈라지고 톱니가 있다.

    7-9월에 백색꽃이 피며 씨앗은 9-10월에 익는다.

    효능은 해열,진해,거풍, 감기,기관지염,해수,중풍,신경통에 사용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산야초 > 산나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솜다리(에델바이스)  (0) 2013.09.10
    암을 치료하는 산나물  (0) 2013.06.19
    식용가능한 산나물,들나물,나무새순,채소  (0) 2013.06.19
    독초 구분법  (0) 2013.06.19
    독초의 종류  (0) 2013.06.19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