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갈대의 효능
    산야초/산야초(초본) 2013. 6. 14. 10:19

     

    갈대 /갈대(Phragmites austrails):물 속에 사는 긴 풀.
     
    특히 벼과(―科 Poa- ceae)의 갈대속(─屬 Phragmites)을 이루는 4종(種)을 가리킨다. 갈대(Phragmites communis)는 북극에서 열대지방까지 호수나 습지, 개울가를 따라 자란다. 잎이 넓은 풀로 키는 1.5~5m 정도이다. 깃털 모양의 꽃이 무리지어 피며 줄기는 곧고 매끈하다. 이밖에 물대(Arundo donax), 암모필라 아레나리아(Ammophila arenaria) 및 갈풀속(Palaris)과 산조풀속(Calamagrostis) 식물들과 같은 벼과 식물들도 영어로는 리드(reed)라 하며, 벼과 식물이 아닌 흑삼릉속(Sparganium)과 부들속(Typha) 식물들도 리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수세기 동안 말린 갈대줄기는 지붕을 이는 재료나 건축 재료로, 또 바구니 세공, 화살, 펜, 악기(→ 리드 악기) 등의 재료로 이용돼 왔다. 또 갈대에 많이 함유된 셀룰로오스를 얻으려고 수확한다.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갈대속 식물로는 갈대, 달뿌리풀(P. japonicus) 및 큰달뿌리풀(P. karka) 등 3종류가 있다.
    갈대는 주로 습지나 냇가에서 자라는 다년생초로, 뿌리줄기의 마디에서 많은 수염뿌리가 난다. 꽃은 9월에 가지가 많이 달리는 원추꽃차례에 핀다. 수꽃에는 털이 있고 긴 까끄라기도 있어 가을 물가에서 날리는 갈대 이삭의 모습은 장관을 이룬다. 달뿌리풀은 갈대와 거의 비슷하나 갈대와는 달리 땅 위를 기는 줄기가 있다. 큰달뿌리풀은 울릉도 통구미에서만 자란다. 한방에서 쓰는 노근(蘆根)은 갈대의 뿌리줄기를 말린 것으로 위 운동촉진, 이뇨, 지혈 등에 쓰인다. 요즈음에는 중금속과 같은 오염물질이 유입되는 곳에 갈대를 심어 오염물질을 제거하기도 한다.
     
     
     
    [갈대의 전설]
    옛날, 한 가난한 농사꾼의 어린 아들이 갑자기 열병에 걸려 정신이 혼미하고 헛소리를 했다. 아이의 아버지는 급히 약방으로 달려갔다.

    약방 주인이 말했다. “열을 내리는 데는 영양각이 좋은데 값이 비싸네. 은 열 냥은 있어야 줄 수 있다네.” “그럼 좀 싸게 줄 수 없나요?”“이것은 몹시 귀한 것이라 그렇게 할 수 없다네.” 영양각이 열을 내리는 데 효과가 좋긴 하지만 다른 값싸고 좋은 것이 있는데도 약방 주인은 주로 비싼 것만을 팔아 이익을 많이 챙기고 있었다. 농부는 인색한 약방 주인에게 약값을 깎아 달라고 사정했으나 약방 주인은 듣지 않았다.농부는 돈이 없어 약을 구하지 못하고 어쩔 수 없이 집으로 돌아와 아이 옆에 앉아서 눈물만 뚝뚝 흘렸다.이때 한 거지가 그 집에 밥을 구걸하러 들어왔다가 눈물을 뚝뚝 흘리고 있는 농부를 보고는 물었다.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venymom/8711338

     

    "무슨 슬픈 일이라도 있습니까?” 농부는 거지에게 아이가 위급한데 돈이 없어 약을 구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를 했다. 거지가 말했다. “영양각 말고도 열을 내리는 데 좋은 약이 있습니다.” “그런 게 어디에 있지?” “저하고 같이 저수지에 갑시다. 저수지에 가면 좋은 약이 있습니다.” 농부는 거지를 따라 저수지로 갔다. 저수지 옆에는 갈대가 무성했다. 거지는 갈대 뿌리를 캐서 농부에게 주었다.“이것을 아이에게 달여 먹이면 열이 내릴 것입니다.” “아니 흔한 갈대가 그런 효능이 있단 말이지?”

    농부는 갈대 뿌리를 푹 달여서 아이에게 먹였다. 얼마 지나지 않아 아이는 열이 떨어지면서 정신이 바로 돌아왔다.농부는 몹시 기뻐하며 그 거지를 친구로 삼았다. “어떻게 갈대 뿌리가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는 줄 알았나?” “저희들은 열이 나면 갈대 뿌리를 달여 먹습니다. 우리는 상한 음식을 먹어 식중독에 걸리거나 열병에 걸리는 수가 많은데 그럴 때마다 갈대 뿌리를 달여 먹으면 신기하게 낫습니다.” 그 뒤로 갈대 뿌리는 열을 내리는 약으로 널리 쓰이게 되었고 그 마을 사람들은 다시 그 인색한 약방을 찾지 않았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http://cafe.daum.net/angel4020/CIPJ/1029


    [갈대의 효능]

     

    갈대는 키가 2~3m되고  옆폭이2~4cm로 넓고 화서 색깔이 자색 원추화서이다.
    억새는 키가 1~1.5m이고  옆폭이 1~2cm로 좁고 색깔이 황색(참어새는 백색) 산방화서이다. 
    갈대 이삭을 잘라 방 빗자루를 만들기도 했고, 잎으로 삿갓을 만들었는데 갈대로 만든 삿갓이 길삿갓이다. 

    루마니아에서는 펄프 재료로 사용된 적이 있다.

     

    갈대 뿌리는 맛이 달고 성질은 서늘하다.   폐경 위경에 작용한다.

    갈대 뿌리에는 당분·고무질·단백질·무기염류 등이 들어 있으며 이뇨·지혈·발한·소염·지갈·해독·진토(鎭吐)등의 다양한 약리 효과가 있다. 갈대 뿌리는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며 폐경·위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진액을 늘리며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숙취를 없애며 간을 보호한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earanbang/1FmF/171?docid=1DuCC|1FmF|171|20090909162007

     

    이뇨, 지혈, 발한, 소염, 지갈, 해독, 진토에 달여서 쓴다.

    갈대의 땅속 어린 줄기를 노순 또는 위아라고 하여 죽순처럼 요리를 해 먹는다.

    연하고 맛이 달다. 날것으로 먹으면 싸아한 맛이 난다.   뿌리에는 당분 고무질 단백질 무기염류등이 들어있다.

     

    갈대의 땅속줄기를 달여 복용하면 요독증이나, 구토, 발열, 이뇨 등에도 효험이 있다.

     

    갈대의 땅속 줄기를 캐서 물에 잘 씻은 다음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잘게 썰어서 쓴다. 
    가능하면 깊은 산속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가에서 자란 것을 쓰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나 닭고기 등 고기를 먹고 체하거나 중독되었을 때에는  갈대 뿌리 말린 것 30∼60g을 진하게 달여서 복용하면 대개 즉시

    풀린다. 
    갈대와 비슷하지만 더 깨끗한 물에서 자라고 갈대보다 줄기가 더 가는 특징이 있는    달뿌리풀의 뿌리는 식중독·식체 등에 갈대뿌리보다 효과가 훨씬 더 강하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toombang2/9Iec/62?docid=1H8hW|9Iec|62|20090313161935

     

    갈대 뿌리는 방사능 중독과 그로 인한 백혈구 감소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방사능에 중독되었을 때 갈대 뿌리를 달여 마시면 백혈구 수가 늘어나고 인체의 면역력이 강화되며 조혈기능이 높아져서 차츰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갈대 뿌리는 해독작용이 강하다. 농약 중독이나 식중독·알코올 중독 또는 중금속 중독에 갈대 뿌리를 달여 먹으면 풀린다. 특히 알코올 중독에는 갈대 뿌리를 차로 달여 늘 마시면 신통하리 만치 효과가 있다.
    갈대 뿌리는 물을 맑게 하는 작용이 있다. 탁하고 흐린 물이 갈대가 자라는 곳 주변에서는 맑아진다. 
    갈대 뿌리는 해독작용이 강해 방사능에 중독되었을 때 갈대 뿌리를 달여 마시면  백혈구 수가 늘어나고 인체의 면역력이 강화되며 조혈기능이 높아져서 차츰 몸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된다. 
    농약 중독이나 식중독·알코올 중독 또는 중금속 중독 = 갈대 뿌리를 달여 먹거나 차로 끓여 마시면 신통하게 효과가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sodexo/A0RM/7?docid=1IyQr|A0RM|7|20090925010345

     

    숙취를 없애려면 음주 전후에 갈대 뿌리차 한잔을 마시면 된다. 갈대 뿌리는 이 밖에도 당뇨병·황달·갖가지 암·구토·만성복막염·폐의 열로 인한 해소·부종·관절염·방광염·소변불통 등의 치료에 흔히 쓴다. 갈대의 땅속 줄기를 캐서 물에 잘 씻은 다음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잘게 썰어서 쓴다. 가능하면 깊은 산속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가에서 자란 것을 쓰는 것이 좋다.
    숙취 = 음주 전후에 갈대 뿌리차 한잔을 마시면 된다. 
    식도염 =  갈대 뿌리 20 ~ 30 g을 1회분으로 달여서 하루 2 ~ 3회씩 2 ~ 3일 복용한다. 
    탈황 = 갈대 뿌리 25 ~ 30g을 1회분으로 달이거나 생즙으로 하루 2 ~ 3회씩 1주일 정도 먹는다.

    당뇨, 황달, 각종암, 구토, 만성 복막염, 폐의 열로인한 해수, 부종, 관절염, 방광염, 소변불통에 효과가 있다.
    DSC07112.JPG

     DSC07111.JPG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kilokl/6zrl/70?docid=ca2G|6zrl|70|20081111210314

    '산야초 > 산야초(초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딱지꽃(위릉채)의 효능  (0) 2013.06.14
    백년초(손바닥선인장)의 효능  (0) 2013.06.14
    강아지풀의 효능  (0) 2013.06.14
    개별꽃(태자삼)의 효능  (0) 2013.06.14
    할미꽃의 효능  (0) 2013.06.14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