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봄나물 - 참죽나무
    산야초/산나물 2013. 4. 5. 10:13
    참죽나무 [Cedrela sinensis]:멀구슬나무과(─科 Meliaceae)에 속하는 낙엽교목.
     
    키는 약 20m에 달한다. 수피(樹皮)는 흑갈색, 가지는 암갈색이지만 어린가지는 회갈색으로 털이 점차 없어진다. 길이가 60㎝ 정도인 잎은 깃털 모양의 겹잎으로 어긋나는데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의 잔잎은 10~20개이며 길이가 약 8∼15㎝이다. 잎의 윗면에는 털이 없지만 아랫면의 맥 위에는 털이 있기도 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작은 톱니가 있다. 종(鐘) 모양의 작은 꽃은 6월에 원추(圓錐)꽃차례를 이루며 하얗게 무리져 핀다. 나무는 울타리나 정원수로 사용하고, 어린잎은 식용한다. 목재는 가구재로 사용하고, 뿌리의 껍질은 수렴제나 지사제로 쓴다.

     
     
     
    참죽나무 새순은 향이 일품
    몇 년 전 우리나라 옛 가구만을 만들며 전통공예대전에서 여러 번 수상 경력이 있는 장인을 만난 적이 있다. 산림청 산하기관에 근무한다고 했더니 “산에는 무조건 참죽나무를 많이 심어야 하는데 산림청에서는 심지 않아서 문제가 많다”고 하면서 참죽나무 예찬을 20~30분가량 펼쳤다. 

    그 이유로 참죽나무 목재의 암갈색 무늬가 아름답고 고와서 가구나 악기 재료로 최상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참죽나무는 높이 20m, 지름은 70㎝정도로 큰키나무이며 아름다운 꽃과 열매는 관상용으로 적당하다. 뿌리의 껍질은 수렴제나 지사제로 쓰인다. 수피는 얕게 갈라져서 적색 껍질이 나타나고 가지는 굵고 암갈색이며 어린 가지에 털이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참죽나무는 봄이 한창일 때 붉은 색을 띤 새순이 나오는데 따다가 나물로 무쳐 먹으면 독특한 향과 고소한 맛이 일품이다. 동의보감에도 피를 맑게 해 주고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록돼 있다.

    참죽의 연한 새순으로 생 무침을 해먹거나 참죽전, 참죽쌈, 참죽자반, 참죽부각을 만들어 먹는다. 짱아지를 담궈 밑반찬을 만들기도 하고 말려서 보관했다가 먹기도 한다. 특히 사찰에서 스님들이 즐겨 먹는 고급식품이기도 하다.

    ‘참죽나무’는 새순이 마치 죽순처럼 자란다고 해서 붙은 이름이라고 한다. 먹을 수 없는 가죽나무와 비교해서 ‘참’자를 붙여 참죽나무라고 한다.
    주로 사찰 주변에 심어 스님들이 애용한데서 참죽나무는 한자어로 진승목(眞僧木)이라 부르고 향신료 대용으로 사용한데서 이름이 붙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soulnature/IH8x/30?docid=1IaIF|IH8x|30|20091221103216

     

    참죽나무는 재배를 하기도 하는데 심은 후 5년생부터 새순 수확을 시작해 본격적인 수확은 10여 년이 지나면 계속 채취할 수 있다. 수확적기는 빨간 새순이 어리고 연할 때로 길이가 15㎝내외일 때다. 4월 하순부터 6월까지 세 번 정도 채취할 수 있으나 나무의 생장에 저해가 되고, 2~3번째의 새순은 특유한 향이 감소되므로 기호식품의 가치가 떨어져 연한 초벌순과 두벌 순까지 채취하는 것이 적당하다.
     
    새순 채취 횟수가 많을수록 수확량은 감소하고 일 년에 그루당 평균 4kg내외의 새순을 채취할 수 있다.
    참죽나무와 가중나무(가죽나무)는 생김새가 비슷하고 두 나무 모두 잎은 아카시나무의 잎처럼 마주나며 두 나무가 같은 과 나무로 생각하기 쉬우나 전혀 다르다. 참죽나무는 멀구슬나무과이고, 가중나무는 소태나무과 이다.

    글/ 권태원 청태산자연휴양림 관리소장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baksy1104/F6G7/17?docid=Viat|F6G7|17|20090513012511

     

    참죽나무(향춘. 홍춘, 춘아수. 참중나무. 저근백피)[자료출처:http://blog.daum.net/odghome/12882029]

     


    ⊙학  명: Cedrela sinensis (= Toona ciliata)

    ⊙영  명: Chinese Toon tree

    ⊙한  명: 香椿・椿・紅椿・椿樹・春芽樹

    ⊙일  명: チャンチン

    ⊙과  명: 멀구슬나무과(─科 Meliaceae)

    ⊙수  고: 수고 20m 낙엽수, 자웅이주

    ⊙개화기: 6 월

    ⊙결실기: 9~10월

    ⊙USDA Zone: 6 - 9

    ⊙원예종: Toona sinensis 'Flamingo'(= Cedrela sinensis 'Flamingo')

     

     

     

     

    단백질,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칼슘(Ca),  마그네슘(Mg)등이 풍부하여 수많은 야채중에 제일가는 왕!

    무공해 산촌. 임산. 천연. 녹색식품!!

    꽃은 꿀이 많이 나고 약효가 뛰어난 좋은 기능성 벌꿀을 생산하는 우수한 밀원수이다.

    민간에서는 "참죽(香椿)을 평상시에 먹으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라고 말을 한다.

    멀구슬나무과(─科 Meliaceae), 키는 약20m로 낙엽교목.

    분포지역은 원래 중국원산으로 일본, 대만에도 분포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수평적으로 제주도 한라산(북위 33°20′)에서 함경북도 만탑산(북위 41°18′)에 이르는 사이의 지역에 분포하며, 수직적으로는 해발고 100~600m 사이에 주로 분포하는데 특히 황해도지방에 많이 분포한다.


    참죽나무는 고려 말엽에 중국으로부터 들여온 낙엽활엽교목으로 기후가 비교적 온화한 지역의 인가 부근에 주로 심는다.

    수피(樹皮)는 흑갈색 세로로 틈새가 생겨 벗겨진다.

    가지는 암갈색이지만 어린가지는 회갈색으로 털이 점차 없어진다.


    참죽나무의 순을 `참죽`이라 하는데 대나무처럼 순을 먹는다 하며 붙여진 이름이다.

    지엽(枝葉)에 독특한 향기가 있으므로 중국에서는 향춘(香椿)이라 하며 일명 저향(樗香)이라고도 하는데 참죽을 먹는 풍속은 우리 나라와 중국 뿐이다.


    산공재로 나무갗은 거칠고 독특한 광택이 있고 내후, 보존성이 높고 특히 습기에 강하며 절삭가공이 용이하고 표면 마무리도 용이하며 재면 광택이 있다.

     


    생장이 빨라 어릴 때 1년에 1.5-2.0m 정도 자란다.

    맹아력이 좋고 생장이 빠른 편이며 수명이 긴데 우리 나라에는 400여년 된 것도 있다.

    그 이후에는 보통정도 자라는 자웅이주이다. 뿌리의 성질은 직근이 발달하는 중근성 (심근성과 천근성의 중간적인 성질) 수종으로 바닷가에서도 잘 견디어 자라며 대기오염에 견디는 힘이 강하고 수명이 긴 나무로 알려져 있다. 특별한 기술이 없이도 조방적인 재배가 가능한 수종이다.


    잎 길이는 30~50cm에 이며, 잎은 깃털 모양의 겹잎으로 어긋나는데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의 잔잎은 10~20개이고 길이가 약 8∼15㎝이다. 잎의 윗면에는 털이 없지만 아랫면의 맥 위에는 털이 있기도 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거나 작은 톱니가 있다.


    종(鐘) 모양의 작은 꽃은 6월에 원추(圓錐)꽃차례를 이루며 하얗게 무리져 피고 향기가 나며, 꿀이 많이 나고 약효가 뛰어난 좋은 기능성 벌꿀을 생산하는 우수한 밀원수이다.


    매는 삭과(튀는 열매)로 좁고 긴 타원형으로 생겼고 종자에 날개가 붙어 있으며 9월에 익는다.


    적지는 수종은 추위와 건조에 약하므로 가급적 북풍이 막혀 있는 지역으로 햇볕이 잘 드는 마을주위의 산림, 산기슭, 구릉성 야산지, 산농경계선 주변, 폐경작지, 밭둑, 제방변, 울타리주변의 토심이 깊고 보수력과 통기성이 양호하며 비옥하고 적당히 습기가 있는 사질양토에서 잘 자란다.

    토양의 물리적인 성질은 특별히 가리지 않는 편이나. 건조한 토양에는 부적합하다.

    가꾸기에 가장 조건이 좋은 곳은 햇볕이 잘 드는 곳으로 토양에 적당히 습기가 있거나(적윤성 토양) 약간 습한 비옥지로서 토양산도는 약산성을 띠며 경사가 20°미만인 양토 또는 사질양토인데 지리적인 적지이다.


     

    종자 번식

    9월에 잘 익은 종자를 따 모아 탈각 후 기건저장하였다가 2월 하순에 물에 불려서 젖은 모래에 묻어 휴면을 타파시킨 후 3월 하순경에 파내어 파종상에 뿌린 다음 종자의 3배 두께로 복토한다. 그리고 나서 건조방지를 위해 짚을 덮어주고 종자가 발아하는 상태를 보아 가며 짚 걷어주기를 2~3회로 나누어 실시한다.


    뿌리삽목 번식

    가을에 뿌리를 캐내어 10cm 길이로 조제하여 밭에 가매장했다가 3월 20일~4월 5일 사이에 삽수간의 거리를 20cm, 깊이는 10cm 간격으로 하여 세워서 심는다.

    그리고 나서 고운 모래흙으로 5cm 정도의 두께로 덮고 난 후 다시 그 위에 짚을 3등분으로 잘라 덮어주어 건조를 방지해 가며 가꾼다. 활착률은 약 90% 정도이다.


    웰빙시대에 농약과 화학비료의 노이로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이 안심하고, 구미가 당기는 자연 먹거리로서 맛과 향이 조화로운 참죽나무의 어린순은 우리농가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새 소득원으로 개발해 나가야 할 겄이다.


    봄에 참죽나무의 어린 새순을 데쳐서 나물로 먹는 나물중의 최고지요.

    참죽나무의 새순은 현대인의 미각을 돋구어주는 특유의 향을 지니고 있어 개성있는 자연건강 향미식품 재료로 인기도가 높다.


    어린참죽순은 자춘(紫椿), 유춘(油椿)의 두종류가 있는데, 자춘(紫椿)이 품질이 우수하다.


    어린참죽순은 맛있는 색상과 고유의 향기, 단백질,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칼슘(Ca), 마그네슘(Mg)등이 풍부하여 수많은 야채중에 제일가는 왕,

     

    그 밖의 다양한 영양가가 매우 높은 무공해 산촌. 임산. 천연. 녹색식품이며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성분에는 Coumarin, Cedrelanol, Isoquercitrin과 특이 성분인 크웰시트린등이 함유하고 있다.

    약용효과는 간을 보호해주며 비장과 위를 건강하게 하고, 근육을 뭉침을  풀어주며 항염과 항균작용을 한다.


    향춘(香椿)은 폐렴구균, 장티푸스균, 이질균, 포도상구균, 대장균, 곰팡이균등을 사멸시키고,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민간에서는 "참죽(香椿)을 평상시에 먹으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라고 말을 한다.


    이용

    어린 새순을 椿葉(춘엽), 춘엽채, 춘섭채라고 부르며, 사찰이나 인가 주위에 언젠가부터 심어져 연한 새순은 독특한 향이 있어 날 것으로 생무침도 하고, 데친 것을 물기를 짜서 참죽쌈, 갗은 양념으로 버무려 꼬챙이에 꿰어 밀가루와 계란을 씌워 붙여서 참죽전, 잎과 줄기가 붙은 채로 데친 것 50%와 찹쌀가루 48%, 고추장 2%에 소금을 약간 넣어 간을 맞춘다음 찹쌀풀을 만들어 발라 말린 자반을 만들어 놓았다가 자반을 기름에 튀겨서 튀각, 그리고 새순을 데쳐 말려 기름에 볶아서 반찬으로 만들어 먹기도 한다.


    참죽순을 신선한 채로 오래두고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살짝 데친 새순을 물기를 짜고 비닐로 포장해서 항온냉동고에 보관하면 일년 내내 저장하면서 필요할 때 꺼내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김치와 장아찌등의 밑반찬으로 가공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에는 식품공장에서 자반을 만들어 상품화하고 있어 더욱 식용가치가 높다.

    효능은 참죽나무 밀전병은 지혈작용, 만성설사와 위장질환 등에도 효과가 좋은 음식이다.


    한방(동의보감)에서는 수피(樹皮)와 근피(根皮, 樗根白皮. 椿皮)는 약성이 좋아 상비약으로 수렴제나 지사제로 쓰이는 유익한나무다.


    뿌리껍질은 저근백피(樗根白皮) 또는 춘근백피(椿根白皮), 춘피(椿皮)라 하며, 채취 시기는 줄기 껍질과 뿌리 껍질 공히 3~6월이 적기이다.

    문헌에는 수렴성, 구풍제, 해열제, 눈의 지혈성, 설사, 만성이질, 발열, 장염, 요로감염, 장염, 이질, 자궁염, 종기, 정액방출, 자궁출혈, 류머티스관절통, 임질치료, 정혈(淨血).지혈(止血).소염.지사.부인병.몽정치료등에효험이있다.

    줄기 껍질은 직접 벗기며 뿌리껍질은 캐낸 다음 검은 겉껍질을 벗기고 난 다음, 방망이로 두들겨서 껍질을 겉돌게 한 다음 벗긴다.

    저근백피의 맛은 쓰고 성질은 서늘하며 위경,대장경 간경에 작용한다.

    뿌리 껍질의 주성분으로는 토우센다닌, 스테롤, 타닌을 함유하고 있어 부인의 산후출혈방지, 적대하증, 위 및 십이지장궤양증, 설사(적리)에 효험이 있으며 용법으로 1회 분량 23g을 2분의 1컵 정도가 되게끔 달여서 복용한다.

    뿌리는 염료로 사용한다.

    과실은 香椿子(향춘자)이며,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만성위염, 통증완화, 허리와 배 부분의 경련증상, 류머티스성 관절통에 4~12g의 종자를 분말로 만들어 복용한다.


    목재는 재질과 결이곱고 아름다운 광택이 있으며 보존성이 높으며 가공이 쉬워서 건축, 가구, 악기, 기구 및 공예재, 건축재, 무늬단판, 계단재, 마루 및 천정판재, 나무통 제작에 쓰인다. 변재는 좁으며 노란줄무늬가 있는 갈색, 심재는 홍색줄무늬가 있는 갈색으로 심, 변재 구분이 뚜렷하고 연륜도 뚜렷하다.



    樹液(수액)은 椿尖油(춘첨유)라 하며 약용한다. 뿌리는 염료의 재료로도 쓰인다.우리 농산촌의 부업거리로 재배하기에 적합한 유망 수종이다.

    참죽나무는이른봄 새순이 돋아날때 보면 기름을 칠한듯 광채를 머금은 붉은 새싹은 그 어떤꽃보다 아름답고 싱그럽다.

    여름엔 아무리 따가운 햇살이라도 뚫지못하는 록음이좋고,  가을에는 단풍이 아름다워 정원의 관상수로도 전망이 밝으며, 내공해수종으로 정원수, 가로수, 녹음수, 독립수, 조림수, 집울타리용로도 많이 이용되는 경제수종이다.

     

    참죽나무와 가죽나무의 구별[http://blog.daum.net/jjukjangi2/8246695]

    참죽나무(쭉나무, 참중나무로도 불리운다)

     

     

         참죽나무는 쌍떡잎식물/쥐손이풀목/멀구슬나무과에 속하는 낙엽교목이다.

         경상도에서는 '가죽나무', 전라도에서는 '쭉나무'로 부른다.

         잎은 깃 모양의 겹잎이다.

         어린 잎은 식용으로, 줄기와 뿌리의 껍질은 약용으로 쓴다.

         가장자리의 톱니가 고르게 발달되어 있다 - 가죽나무와 구별할 수 있는 뚜렷한 자료이다.

         잎맥의 모양이 다르다. 작은 잎의 주맥에서 뻗은 결맥이 양쪽이 마주보고 나 있다

    가죽나무(가승목, 가중나무로도 불리운다)

         쌍떡잎식물/무환자나무목/소태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으로 원산지가 중국이다.

         잎은 깃꼴 모양의 겹잎이다.

         뿌리 껍질은 약용, 줄기는 재목, 정원수나 관상수로 재배한다.

         잎의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2-3개 있다. - 참죽과 가죽을 구별하는 기준이 된다(톱니가 한 쪽에 크게 1-2개 돋아 있다.)

         작은 잎의 주맥에서 뻗은 결맥이 엇갈려 나 있다. 참죽은 결맥이 마주보고 나 있으나 가죽나무는 엇갈려 나 있다.

     

     

    참죽나무
      과명,속명 : 멀구슬 나무과, 참죽나무속
      다른 이름 : (참)중나무,쭉나무
      특 징 : 낙엽교목 잎은 호생, 깃꼴겹잎
      채취 시기 : 4월말~5월중순
      용도 : 어린잎은 식용 나무는 목재원료
      식용 방법 : 잎 짱아지를 담음
      개  화  기 : 6월 꽃은양성화, 5수성           향기가 강함. 
      생육 상태 : 다년생 교목 
      성장 환경 : 양지 들이나 산에 잘자람.

    '산야초 > 산나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나물 - 초피나무  (0) 2013.04.05
    봄나물 - 화살나무(홑잎나물)  (0) 2013.04.05
    봄나물 - 물레나물   (0) 2013.04.05
    봄나물 - 다래순   (0) 2013.04.05
    봄나물 - 꿩의 다리  (0) 2013.04.0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