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패랭이꽃의 효능
    산야초/산야초(초본) 2013. 4. 9. 10:32

     

    패랭이꽃 (식물)  [Dianthus sinensis]:석죽과(石竹科 Caryophyllaceae)에 속하는 다년생초.
     
    패랭이꽃 /패랭이꽃(Dianthus sinensis)
    키는 30㎝ 정도 자라며, 뿌리에서 여러 개의 줄기가 한꺼번에 나온다. 마주나는 긴 선형의 잎은 끝과 밑이 뾰족하며 잎자루는 없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6~8월경 가지 끝에 1송이씩 연한 붉은색으로 핀다. 꽃잎과 꽃받침잎은 모두 5장이고, 꽃잎 아래쪽에는 짙은색의 물결무늬가 있다. 수술은 10개, 암술대는 2개이며, 열매는 삭과(?果)로 가을에 익는다. 7~8월에 꽃과 열매가 붙은 줄기와 잎을 캐서 그늘에 말린 것을 구맥(瞿麥)이라 하여 한방에서 치습제·사습제·소염제·이뇨제 및 임질의 치료에 쓰지만 임산부의 경우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꽃 모양이 패랭이와 비슷해 패랭이꽃 또는 패랭이라고 한다.
    술패랭이꽃(D. superbus var. longicalycinus)은 패랭이꽃과 비슷하지만 꽃잎이 술처럼 갈라져 있다. 술패랭이꽃도 패랭이꽃처럼 이뇨제·통경제로 쓴다.
     
                 
     
    ▶ 항암작용(방광암, 직장암, 식도암, 위암 등), 이뇨작용, 혈압을 낮추는 작용, 장관(腸管)에 대한 흥분 작용, 심혈관에 대한 작용, 간디스토마 억제 작용, 습열로 인한 임증, 소변을 보지 못하는 데, 붓는 데, 부스럼, 종기, 고혈압, 요로결석, 변비, 혈뇨증, 신장염, 방광염, 요도염, 급성 신우신염, 달거리가 없는 데, 결막염을 다스리는 패랭이꽃

    패랭이꽃(Dianthus sinensis)은 석죽과 패랭이꽃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패랭이꽃속은 전세계에 약 100종이 있으며 우리 나라에는 약 6종이 분포하고 있다.  
    수염패랭이꽃, 카네이션(꽃패랭이꽃), 패랭이꽃(석죽화), 흰패랭이꽃, 난쟁이패랭이꽃(난쟁이패랭이꽃), 흰난장이패랭이꽃, 누운패랭이꽃, 갯패랭이꽃, 섬패랭이꽃, 꽃패랭이꽃, 술패랭이꽃, 흰술패랭이꽃, 구름패랭이꽃(구름술패랭이꽃)이 자생하고 있다.
    패랭이꽃
    패랭이꽃은 주로 들판 및 건조한 풀밭이나 냇가 또는 모래땅에서 자란다.
    뿌리에서 여러 대가 모여 나 30cm 정도 높이로 자라는 줄기는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줄기에 마주나는 끝이 뾰족한 칼 모양의 잎은 밑부분에서 갈라진다.  줄기에 마주나는 끝이 뾰족한 칼 모양의 잎은 밑부분이 합쳐져서 줄기를 둘러싼다.  가지 끝에 붉은 꽃이 하늘을 향해서 핀다.  꽃잎은 5장이며 끝이 얕게 갈라지고 가운데에 짙은 색 무늬가 있다.  

    개화기는 6~8월이고 결실기는 9~10월이다.  패랭이꽃의 채취는 꽃이 피기 전에 전초를 채취해서 깨끗이 씻어서 말린다.

    패랭이꽃(술패랭이꽃: Dianthus superbus L.)의 다른 이름은 구맥(瞿麥, 거구맥:巨句麥: 신농본초경), 대란(大蘭: 명의별록), 산구맥(山瞿麥: 천금방), 남천축초(南天竺草: 성제총록), 전융화(剪絨花: 의림찬요), 죽절초(竹節草: 산동중약), 대국(大菊, 거맥:
    ?麥: 이아), 지면(地面: 제민요술), 홍화구맥(紅花瞿麥, 야맥목혈화:野麥木?花, 전도화:剪刀花, 십양경:十樣景: 중약대사전)등으로 부른다.

    패랭이꽃의 다른 이름은
    석죽(石竹: 두공부집), 아모석죽(鵝毛石竹, 수죽:
    ?竹: 낙양화목기), 낙양화(洛陽花: 본초강목), 석주화(石柱花: 중약대사전)등으로 부른다.

    패랭이꽃

     

     

    패랭이꽃(Dianthus chinensis L.)에 관해서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사전>에서는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구맥(瞿麥) //패랭이꽃, 석죽화(石竹花), 거구맥(巨句麥), 대국(大菊), 대란(大蘭)// [본초]

    패랭이꽃과에 속하는 다년생 풀인 패랭이꽃(Dianthus chinensis L.)과 술패랭이꽃(D. superbus L.)의 전초를 말린 것이다.  
    각지의 낮은 산은 산과 들판에서 자란다.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전초를 베어 햇볕에 말린다.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차다.  방광경, 심경에 작용한다.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나오게 하며 혈(血)을 잘 돌게 하고 월경을 통하게 한다.  달인 약이 이뇨작용과 혈압을 낮추는 작용을 나타낸다는 것이 실험에서 밝혀졌다. 습열로 인한 임증, 소변을 보지 못하는 데, 붓는 데, 부스럼, 달거리가 없는 데, 결막염 등에 쓴다.

    하루 12∼16g을 달임 약, 가루약, 알약 형태로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가루 내어 기초(약)제에 개어 바른다.  비기와 신기가 허한 데와 임산부에게는 쓰지 않는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hafeleMGBbusan/IQG/729?docid=PjpC|IQG|729|20080801102557

    패랭이꽃의 성분은 신선한 전초에는 수분 77.3%, 조단백 2.62%, 무질소 추출물 13.13%, 조섬유 4.95%, 조회분 11.09%, 인산 0.13%가 함유되어 있다.  또한 비타민 A류도 함유하고 있는데 그 함량은 비타민 A로서 0.3333%이다.  이밖에 소량의 알칼로이드도 함유되어 있다.  패랭이꽃은 eugenol, phenylethylalcohol, benzyl benzoate, benzyl salicylate, methyl salicylate 등을 함유하고 있고, 전초에는 사포닌, 당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뿌리에는 사포닌을 함유하고 있다.

    약리작용에서 이뇨작용, 장관의 현저한 흥분 작용, 심혈관의 혈압 강하작용, 주혈흡충(간디스토마)을 억제하는 작용이 실험결과 밝혀졌다.

    패랭이꽃은 맛은 맵고 쓰며 성질은 차며 독이 없다.  심, 신, 비, 소장, 방광경에 작용한다.  청열이수(淸熱利水), 파혈통락(破血通絡)하는 효능이 있다.  요폐, 임질, 수종, 무월경, 작은 종기, 목적장예(目赤障
    ?), 침음창독(浸淫瘡毒)을 치료한다.

    하루 6~11g을 물로 달여서 복용하거나 또는 알약, 가루약으로 만들어 먹는다.  외용약으로 쓸 때는 갈아서 가루내어 개어서 바른다. 
    자연과문화를
     

    주의사항으로 비(脾), 신기허(腎氣虛) 및 임신부는 복용을 삼가한다.

    1, <신농본초경집주>: "사초(蓑草), 모단(牡丹)을 사(使)로 한다.   상표초(
    桑??: 뽕나무에 붙은 사마귀 알집)와 는 상오(相惡)한다."
    2, <본초품회정요>: "임신부는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3, <신농본초경소>: "신기(腎氣)가 허하고 소장에 대열(大熱)이 없는 자는 복용을 삼가고 태전산후(胎前産後)의 일체 허약해진 증상, 요폐인자는 원칙적으로 모두 쓰지 못한다.  수종고장(水腫蠱腸), 비허(脾虛)한 자도 쓰지 말아야 한다."
    자연과문화를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nampo5/HDCy/291?docid=tTFr|HDCy|291|20080809130519
    [항암약리]

    <중화의학>에서 "패랭이꽃 뿌리의 에탄올 추출물은 인체의 분문암(噴門癌), 방광암(膀胱癌) 세포를 억제하는 작용이 있다."고 하며, <중성약연구>에서는 "패랭이꽃의 조제침고(粗製浸膏)에 인체 암세포 JTC-26에 대한 억제 작용이 있다"고 알려준다.

    상민의씨가 쓴
    <항암본초>에서는 이렇게 적고 있다.

    [항암약리

    1, 술패랭이 종자 열수침출물은 체외실험 결과 JTC-26 억제율이 90% 이상에 달하였다.

    2, 패랭이꽃 뿌리 열수침출물은 JTC-26 억제율이 100%이다.  본품은 정상세포에도 억제율이 66.7%이다.

    3, 체내실험결과 패랭이꽃 뿌리의 좀흰생쥐 육류(肉
    )-180 억제율은 35.9%였다.{이와 함께 실험한 24종 한약 중에서 패랭이꽃 뿌리의 활성은 짚신나물 버금이었다}.]


    패랭이꽃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목적종통(目赤腫痛), 침음(浸淫) 등의 창(瘡)

    패랭이꽃을 노르스름하게 볶음 다음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눈에는 아연(鵝涎: 거위침)에 개어서 눈두덩에 바르고 창(瘡)에는 짓찧은 즙을 바른다. [태평성혜방]

    2, 혈액이 망행(妄行)하여 구규(九竅)에서 모두 피가 나며 약을 복용하여도 멎지 않을 때

    패랭이꽃 생것 엄지손가락만한 크기의 한 움큼을 잘 게 썬 것, 씨를 제거한 대추 5개, 생강(엄지손가락만큼 큰 것) 한덩이, 등심초(燈心草: 새끼손가락만큼 큰 것) 한 웅큼, 껍질을 제거한 산치자(山
    子) 30개, 볶은감초 18.5g을 잘 게 썰어서 자기(瓷器)에 넣고 물 큰 잔으로 한 사발을 넣고 반 사발로 졸아들 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를 버린 후 복용한다. [성제총록, 남천축음]

    3, 방광암

    비해(
    ??), 금전초(金錢草), 호박(琥珀), 저령(??), 지모(知母), 황백(黃柏)등을 배합한다. [항암중약적임상응용, 1987, 282면]

    4, 위암

    석견천,  백화사설초, 짚신나물, 탱자 익은 열매 말린 것, 불수(佛手: 불수귤) 등을 배합한다. [항암중약적임상응용, 1987, 282면]

    5, 방광암

    패랭이꽃, 천초(
    ?: 꼭두선이), 까마중, 야포도(野葡萄: 개머루 전초) 각 30g을 물로 달여 마신다. [실용항암약물수책]

    6, 직장암

    패랭이꽃 뿌리의 가루를 창면(瘡面)에 뿌린다. [중의외과]

    7, 식도암, 직장암

    1, 패랭이꽃 뿌리 30g 신선한 것은 60g을 물로 달여 2회로 나누어 마신다.
    2, 엑기스(우림엿): 반숟가락씩 하루에 1번 더운 물로 먹는다.
    3, 직장암 환자에게는 외용을 배합하되 패랭이꽃 뿌리의 가루를 종류창면(腫
    瘡面)에 뿌린다.

    체질이 약한 사람에게는 사군자탕(인삼, 백복령, 백출, 감초 각 7g)을 배합한다. [중초약통신]


    8, 식도암, 직장암

    중국 <안휘합비중약제조공장>에서 패랭이꽃의 단방으로서 달임약, 엑기스약, 가루약을 만들어 식도암, 직장암 각 1례를 치료한 결과 효과가 좋았다. [항암본초]


    패랭이꽃 이름의 유래에 대해서 한자로 구맥(瞿麥)은 열매속의 까맣고 납작한 씨의 모양이 보리를 닮았고 또는 씨를 맺을 때의 모습이 마치 보리와 같다고 해서 불여진 이름이다.  또는 꽃이 마치 우단 같아서 전융화(剪絨花)라고 불리며, 줄기마다 대나무 마디 같은 것이 있다고 해서 죽절초(竹節草)라고 부르기도 한다.

    꽃의 생김새가 옛날 사람들이 쓰던 패랭이 모자와 비슷하여 '패랭이꽃'이라고 불린다.  꽃이 진후 둥근 기둥처럼 생긴 열매가 열린다.  꽃 모양이 아름다워 관상용으로 기르는 품종도 많이 개발되었다.

    여름철 패랭이꽃이 필 때 마다 꽃을 감상하면서 그 약초의 놀라운 효능을 새삼 느껴 볼 수 있을 것이다.

    (글/ 약초연구가 전동명)
     
    약성 및 고서  

    7~8월에 꽃과 열매가 붙은 줄기와 잎을 캐서 그늘에 말린 것을 구맥(瞿麥)이라 하여 한방에서 치습제·사습제·소염제·이뇨제 및 임질의 치료에 쓰지만 임산부의 경우 유산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성은 차고(性寒) 맛은 쓰고 맵다 하고 단맛도 있다(味苦辛一云甘) 독이 없다(無毒).

    소변의 불통을 다스리 고 옹종(癰腫)을 결궤(結潰 ;부수다)하며, 명목(明目)하고 눈에 가린것 처럼 흐릿함을 걷어내고,  파태(破胎) 타자(墮子 ;떨어지는것)하며, 심경(心經)을 통하니 소변을 통리하는 요약이다. 

    일명(一名)  석죽(石竹)이니, 곳곳에 있고 입추후(立秋後)에 자(子)와 엽(葉)을 합해서 채취하여 음건(陰乾)하니 자(열매)가 맥립(麥粒)과 같은 고로 구맥(瞿麥)이라 한다.(本草) 소변의 불통을 다스리고 방광(膀胱 ;오줌통)의 사열(邪熱)을 쫓는데 군제(君劑)이다.(湯液)

    子(자 ; 열매) ; 월경불통을 다스리고 혈이 뭉쳐 있는 것을(血塊) 부수고 고름(膿)을 배설(排泄)한다.(本草)

    葉(엽 ; 잎) ; 회충(蛔蟲). 치질(痔疾). 눈의 종통(腫痛)과 침음창(浸淫瘡)과 부인의 음창(陰瘡)을 다스린다.(本草)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jjj3752/4Upf/173?docid=1D9ig|4Upf|173|20080725072752

     

    [구맥신한제임령瞿麥辛寒除淋零. 차능타태급통경且能墮胎及通經]  구맥은 미신 성한하다. 임령을 제거하며, 또한 낙태와 통경도 하게 한다.(方合)  알명 석죽화이다. 모란을 사약(使藥)으로 삼고, 해표초와 단사를 오한다.(本草)

     

    * 八正散(팔정산) ; 방광의 적열로 인한 소변의 융폐를 다스린다(治膀胱積熱 便융閉).

    구맥. 대황. 목통. 편축. 활석. 치자. 차전자. 감초. 등심 각 1 전(4그람)을 달여 먹는다.(方合)

    (적응증) 膀胱炎. 尿道炎. 小便不通

     

     성분 
    전초와 뿌리에 깊소게닌산을 사포게닌산으로 한 트리테르펜사포닌이 있으며, 비타민A와 비슷한 작용이 있는 성분이 있습니다.

    식물 
    꽃필 때 줄기를 베어서 그늘에 말립니다. 열매가 보리이삭처럼 생겼다고 구맥이라고 합니다.

     

     약리 
    동물실험에서 이뇨작용이 확인되었고, 오줌속의 염화물을 늘립니다. 혈압을 낮추고, 장을 흥분시키며, 자궁활평근에 대한 긴장작용, 중추신경계통에 대한 흥분작용, 진통작용이 있습니다. 자궁활평근에대한 세기는 맥각균보다 3~4배 약합니다.

     

     응용 
    항염, 이뇨, 해열, 통경 약으로 폐경과 월경불순에 단삼, 작약, 익모초 와 함께 씁니다. 많은 량을 쓰면 류산시킬 수도 있습니다. 습진 옴 등에는 달인물로 씻습니다. 씨(구맥자)는 임신중절약으로도 씁니다.

     

     사용법 
    암치료에 뿌리를 30~60g(건초 20~30g)을 물에 달여 매일 한번씩 마십니다. 인삼, 복령, 백출, 감초를 구맥과 함께 섞어서 쓰기도 합니다. 식도암, 직장암 등에 먹고 씻기도 합니다.
    패랭이꽃 달임약 : 소염성 이뇨제로 5~12g을 0.2리터로 달여서 하루 3회 나누어 마십니다.

     

     기타 
    서양에서는 패랭이꽃을 넣어 샐러드를 만들기도 한다.

     

     




    패랭이 꽃의 전설

    1. 기독교에서는 패랭이꽃을 십자가에 박힌 그리스도를 보고 성모마리아가 흘린 눈물에서 피어난 꽃이라 하여 귀히 여기며, 꽃말은 ‘영원하고 순결한 사랑’이다.

     

    2.그리스에 리크네스라는 젊은이가 있었습니다. 일찍 부모를 여윈 그는 살길이 막연하여 그때 한창 번성하던 로마로 돈벌이 하러 갔습니다. 로마에는 개선장병이나 영예로운 시인에게 월계수로 만든 관을 주었는데 이 면류관을 만드는일은 주로 부녀자의 하는 일이었습니다.

     리크네스는 부녀자들이 면류관 만드는 것을 업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그가 만든 면류관은 훌륭하며 그 재주를 인정받게 되자 로마의 모든 면류관 주문이 그에게로 쏠리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업으로 삼고 살던 많은 여자들은 그를 시기 하였으며 마음 악한 니크트라라는 여자는 자기를 따라 다니는 젊은 하인를 시켜서 그를 죽여 버리고 말았습니다.

     로마사람들은 그의 억울한 죽음을 슬퍼하며 신에게 기도하니 아폴로는 그 기도를 듣고 리크네스를 붉은 패랭이로 만들어 다시 태어나게 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꽃을 패랭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구맥[瞿麥] 

    다른이름 : 巨句麥(거구맥),?麥(거맥),瞿麥穗(구맥수),南天竺草(남천축초),大菊(대국),大蘭(대란),麥句姜(맥구강),山瞿麥(산구맥),石竹(석죽)
    약       맛 : 고(苦)  신(辛)     
    귀       경 : 심(心)  소장(小腸)  방광(膀胱)    
    주       치 : 血滯經閉,血淋,浸淫瘡,瘡毒,癰腫,熱淋,目赤腫痛,難産
    약용부위 : 지상부
    처       방 : 만전목통산(萬全木通散) : 의학입문
                     백모탕(白茅湯 ) : 의학입문
    금       기 : 脾, 腎氣虛者와 孕婦는 服用을 忌한다.
    효       능 : 消腫止痛,淸熱利尿,破血通經
    주치증상 : <본경(本經)> : 이삭은 구토, 설사, 소변이 시원하지 않은 증상을 치료하며, 가시를 뽑아내는 효과도 있다. 종기를 터지게 하여 없애고 눈을 밝게 하며 눈에 자라는 군살을 없애서 시야를 좋게 하고 사산된 태아와 어혈을 배출시킨다.
    <별록(別錄)> : 이삭은 신기(腎氣)를 기르고 방광에 침범한 사기(邪氣)을 제거하며 심한 구토와 설사를 치료하고 모발이 자라게 한다.
    견권(甄權) : 이삭은 소변이 시원하지 않고 방울방울 떨어지는 증상을 치료한다.
    지대명(池大明) : 이삭은 월경이 나오지 않는 증상을 치료하며 어혈을 없애고 고름을 배출시킨다. 잎은 치질과 혈변을 치료할 때 죽을 만들어 복용한다. 또한 소아의 회충(蛔蟲)을 없애고 광물성 약물의 독을 배출시킨다. 또한 눈이 붓고 아픈 증상을 치료할 때는 잎을 찧어서 붙이다. 남녀의 성기 부위의 부스럼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 이명으로는 거맥(?麥), 거구맥(巨句麥), 대국(大菊), 대란(大蘭), 석죽(石竹), 남천축초(南天竺草)가 있다.
    도홍경(陶弘景) : 씨앗의 모양이 보리와 비슷하기 때문에 구맥(瞿麥)이라고 하였다.
    이시진(李時珍) : 육전(陸佃)의 <해한시외전(解韓詩外傳)>에 의하면 여러 방향으로 무성하게 자라는 것을 구(瞿)라고 하는데, 이 약재가 양쪽 옆으로 이삭을 피우는 까닭에 이러한 명칭이 생겼다. <이아(爾雅)>에서는 거(?)라고 하였는데, 거(渠)와 구(衢)라는 두가지 음이 있다. <일화자본초(日華子本草)>에서는 연맥(燕麥), 두모초(杜?草)라고도 하였는데 틀린 것이다. 연맥(燕麥)은 바로 작맥(雀麥)을 뜻하는데, 작(雀)자와 구(瞿)자가 비슷하게 생겨서 옮겨 적는 과정에서 잘못 적은 것이다.  / 문화원형백과사전

     

    이미지 출처 http://cafe.daum.net/snsalang/6rNk/117?docid=1EE4K|6rNk|117|20090619233649

     

    패랭이꽃(술패랭이꽃: Dianthus superbus L.)

    석죽(石竹: 두공부집)

    아모석죽(鵝毛石竹, 수죽:?: 낙양화목기)

    낙양화(洛陽花: 본초강목)

    석주화(石柱花: 중약대사전)

    구맥(瞿麥, 거구맥:巨句麥: 신농본초경)

    대란(大蘭: 명의별록)

    산구맥(山瞿麥: 천금방)

    남천축초(南天竺草: 성제총록)

    전융화(剪絨花: 의림찬요)

    죽절초(竹節草: 산동중약)

    대국(大菊, 거맥:?麥: 이아)

    지면(地面: 제민요술)

    홍화구맥(紅花瞿麥, 야맥목혈화:野麥木?花, 전도화:剪刀花, 십양경:十樣景: 중약대사전

    '산야초 > 산야초(초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란 [다란/백급]의 효능   (0) 2013.06.11
    배풍등의 효능  (0) 2013.06.11
    옥수수,옥수수 수염의 효능  (0) 2013.06.11
    쇠비름 (돼지풀·도둑풀·말비름)의 효능  (0) 2013.04.09
    연잎꿩의다리 효능  (0) 2013.04.08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