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잎꿩의다리 효능산야초/산야초(초본) 2013. 4. 8. 20:37
연잎꿩의다리(Thalictrum coreanum H.Lev.) :
[이미지 출처 http://blog.daum.net/ajeci2030/6945763]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뿌리는 비후하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 줄기는 곧게 선다.
가지는 나누어지고 높이 60cm 내외이다. 잎은어긋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1∼2회 3장의 작은잎이 나온다. 작은잎은 방패 모양의 원형이고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고르지 않은 뭉뚝한 톱니가 있으며 지름 10cm 내외이고 잎 뒷면은 백색이다. 꽃은 백색에 엷은 자주색을 띠고 6월에 핀다. 꽃은 취산(聚揀) 모양의 원추꽃차례[圓錐花序]로 줄기 끝 또는 가지 끝에 달린다. 꽃자루는 가늘고 길며 꽃잎은 없다. 꽃받침은 4∼5조각으로 엷은 자백색을 띠고 일찍 떨어진다. 수술은 많으나 암술은 몇 개뿐이다. 열매는수과(瘦果)로 방추상이고 한편으로 납작하여 안으로 구부러지며 열매꼭지가 짧거나 또는 없고 세로로 골이 있다. 본종에 비해 수과의 자루가 길고, 뿌리가 모두 갈색의 수염뿌리인 것을 꼭지연잎꿩의다리라고 한다. 한국 특산종으로 강원도·황해도·평안북도·평안남도·함경남도의 산지의 숲에 야생한다.
소엽이 둥글고 소엽병이 밑에서부터 1/4정도 올라가서 달려 그 모양이 연잎같다하여 이름 지어졌다.
삼지구엽초 잎과 비슷하여 오인하여 마구 채취하는 경우가 많았다. 꽃은 6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이고 원줄기 끝에서 작은 원추화서에 달리며 꽃받침잎은 4-5개로 일찍 떨어지며 연한 자색이다.
연잎꿩의다리(학명:Thalictrum coreanum H.Lev.)한국(특산식물)
이명:돈잎꿩의다리, 좀연잎꿩의다리, 련잎가락풀(북), 련잎꿩의다리(중)
분류군:Ranunculaceae(미나리아재비과)
잎은 엽병이 길며 1-2회 3출엽이고 소엽병이 있으며 소엽은 둥글고 소엽병이 밑에서부터 1/4정도 올라가서 달리므로 방패같고 그 모양이 연잎같으며 밑에서부터 1/3정도의 가장자리에 둥근 치아상의 톱니가 있고 길이와 폭이 각 10cm정도로서 뒷면이 분백색이다.수과는 편평한 방추형이고 능선과 더불어 맥이 뚜렷한다.꽃은 6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이고 원줄기 끝에서 발달하는 작은 원추화서에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5-20mm로서 가늘고 꽃받침잎은 4-5개로서 일찍 떨어지며 연한 자백색이다.높이가 60cm정도 되고 털이 없다.뿌리는 비대하다.
숲속에서 자란다. 햇볕이 50%정도 차광되는 반그늘진 계곡의 습한 바위곁에서 주로 자란다. 부엽이 두껍게 쌓인 보습성이 좋은 토양에서 자란다.자를 채취하여 습한 낙엽수의 하부나 보습성이 좋은 파종상에 곧바로 파종하면 이듬해 봄에 발아한다. 봄, 가을의 분주도 가능하다.
[특징]
▶둥근 잎이 연잎 모양이다.
▶설악산 부근의 주민들 사이에서는 삼지구엽초로 그릇되게 알려져 있다.특징 : 다년생 초본. 전체에 털이 없고 높이가 60cm 정도이다. 잎은 엽병이 길고 1~2회 삼출엽이다. 잎은 연잎처럼 생겼고 가장 자리에 둥근 톱니가 있다. 꽃은 6월에 피고 연한 자주색이며 꽃받침잎은 연한 자백색이다. 삼지구엽초로 오인되어 많이 남채되었다. 연잎궈의다리와 비슷하지만 높이가 20cm이고 잎의 길이가 3cm 이하인 것을 돈잎꿩의다리(var. minus Nak.)라고 하고 열매에 소과경이 있는 것을 꼭지연잎꿩의다리 (T. ichangense Lecoyer)라고 한다.
[이용방안 및 효능]
▶잎과 꽃의 관상가치가 뛰어나므로 그늘진 습지의 녹화용 지피식물로 이용하고 초물분재로도 이용한다.
▶좀꿩의다리, 연잎꿩의다리, 돈잎꿩의다리의 根(근)을 煙鍋草(연과초)라 하며 약용한다.
①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한다.
②성분 : 뿌리에는 magnoflorine 0.08%, thalicrine, homothalicrine, thalicthuberine이 함유되어 있고 줄기와 잎에는 magnoflorine 0.004%, thalicberine, o-methylthalicberine이 함유되어 있다. 잎 중에는 또 flavonoid 配糖體(배당체) thalictrine이 함유되어 있다. 葉部(옆부), 莖部(경부), 根部(근부)에서 얻어지는 4級(급) 鹽基(염기)는 그 産地(산지)에 따라서 달라진다.
③약효 : 淸熱(청열),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齒痛(치통), 급성피부염, 습진을 치료한다.
④용법/용량 : 6-9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하여 살포한다.[보호방안]
산림청 선정 희귀 및 멸종위기 식물(1997)
환경부 선정 보호야생동ㆍ식물(1997)[유사종]
▶은꿩의다리 (T.actcefolium S. et Z.): 중부 이남지역에 자생하며 높이 60cm 미만으로 7-8월에 붉은 색으로 개화한다.
▶산꿩의다리 (T. filamentosum MAX.): 전국의 습윤한 낙엽수림 밑에 자생한다.
▶돈잎꿩의다리 (var.minus NAK.) : 높이 20cm로서 잎의 길이가 3cm를 넘지 못한다.
▶꼭지연잎꿩의다리 (T.ichangense LECOYER) : 열매에 소과경이 있다.-자료: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연잎꿩의다리]
쌍떡잎식물 미나리아재비목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풀이며 뿌리는 비후하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 줄기는 곧게 선다. 가지는 나누어지고 높이 60cm 내외이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1∼2회 3장의 작은잎이 나온다. 작은잎은 방패 모양의 원형이고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고르지 않은 뭉뚝한 톱니가 있으며 지름 10cm 내외이고 잎 뒷면은 백색이다. 꽃은 백색에 엷은 자주색을 띠고 6월에 핀다. 꽃은 취산(聚揀) 모양의 원추꽃차례[圓錐花序]로 줄기 끝 또는 가지 끝에 달린다. 꽃자루는 가늘고 길며 꽃잎은 없다. 꽃받침은 4∼5조각으로 엷은 자백색을 띠고 일찍 떨어진다. 수술은 많으나 암술은 몇 개뿐이다. 열매는 수과(瘦果)로 방추상이고 한편으로 납작하여 안으로 구부러지며 열매꼭지가 짧거나 또는 없고 세로로 골이 있다.
본종에 비해 수과의 자루가 길고, 뿌리가 모두 갈색의 수염뿌리인 것을 꼭지연잎꿩의다리라고 한다. 한국 특산종으로 강원도·황해도·평안북도·평안남도·함경남도의 산지의 숲에 야생한다.
연잎꿩의 다리는 련잎가락풀(북한)이라고 부르며 암벽자생(강원 횡성) 설악산 부근의 주민들 사이에서는 삼지구엽초로 그릇되게 알려져 있다. 숲속에서 자란다. 햇볕이 50%정도 차광되는 반그늘진 계곡의 습한 바위 곁에서 주로 자란다. 부엽이 두껍게 쌓인 보습성이 좋은 토양에서 자란다. 종자를 채취하여 습한 낙엽수의 하부나 보습성이 좋은 파종상에 곧바로 파종하면 이듬해 봄 에 발아한다. 봄, 가을의 분주도 가능하다. 비옥하고 보습성이 좋은 토양을 이용하여 적당히 반그늘진 곳에서 재배한다. 삼지구엽초로 오인되어 대량으로 채취되어 공공연히 판매되고 있다. 따라서 자생지에서의 개체수 감소가 급속하다. 자생지외 보존이 필요하다. 잎과 꽃의 관상가치가 뛰어나므로 그늘진 습지의 녹화용 지피식물로 이용하고 초물분재로도 이용한다.
좀꿩의다리, 연잎꿩의다리, 돈잎꿩의다리의 根(근)을 煙鍋草(연과초)라 하며 약용한다.
여름에 채취하여 햇볕에 건조한다. 淸熱(청열), 해독하는 효능이 있다. 齒痛(치통), 급성피부염, 습진을 치료한다. 6-9g을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 粉末(분말)하여 살포한다.환경부에서 1998년부터 보호야생식물 24호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다.
유사종으로는
은꿩의다리 (T.actcefolium S. et Z.): 중부 이남지역에 자생하며 높이 60cm 미만으로 7-8월에 붉은 색으로 개화한다.
산꿩의다리 (T. filamentosum MAX.): 전국의 습윤한 낙엽수림 밑에 자생한다.
돈잎꿩의다리 (var.minus NAK.) : 높이 20cm로서 잎의 길이가 3cm를 넘지 못한다.
꼭지연잎꿩의다리 (T.ichangense LECOYER) : 열매에 소과경이 있다.꼭지연잎꿩의다리(학명:Thalictrum ichangense Lecoy. ex Oliv.)
이명:물꿩의다리(중)
분류군:Ranunculaceae(미나리아재비과)
잎은 엽병이 길고 1-2회 3출엽으로 소엽병이 있으며 소엽은 둥글고 소엽병이 밑에서부터 1/4정도 올라가서 달리므로 방패같고 밑에서부터 1/3정도의 가장자리에 둥근 치아상의 톱니가 있고 길이가 3cm를 넘지 않으며 뒷면이 분백색이다.수과는 능선과 맥이 뚜렷한 방추형이며 소과경이 있다.꽃은 6월에 피며 연한 자주색이고 원줄기 끝에서 발달하는 작은 원추화서에 달리며 소화경은 길이 5-20mm로서 가늘고 꽃받침잎은 4-5개로서 일찍 떨어지며 연한 자백색이다. 높이 20cm로서 털이 없다.뿌리는 비대하다.
개화기는 6월로 원줄기 끝에 발달한 원추화서에 연한 자주색의 꽃이 핀다. 소화경은 길이 5-20mm로서 가늘고 꽃받침잎은 4-5개로서 일찍 떨어지며 연한 자주색이다.
[유사종]
▶돈잎꿩의다리 (var.minus NAK.) : 높이 20cm로서 잎의 길이가 3cm를 넘지 못한다.
'산야초 > 산야초(초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란 [다란/백급]의 효능 (0) 2013.06.11 배풍등의 효능 (0) 2013.06.11 옥수수,옥수수 수염의 효능 (0) 2013.06.11 패랭이꽃의 효능 (0) 2013.04.09 쇠비름 (돼지풀·도둑풀·말비름)의 효능 (0) 2013.04.09